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63세ㆍ남 ㆍ65키로평상시 허리가많이아프고 잠을2시간자 ...

63세ㆍ남 ㆍ65키로평상시 허리가많이아프고 잠을2시간자면 목과 등 이아프고 잠을잘못자고 4년전 발목을조금다쳤는데 지금도가끔아픔니다 ㆍ걷기는 싫고요 ㆍ아파트관리 근무하면서도 자전거아니면 근무하기가 힘듭니다 ㆍ허리디스크2번수술 했어도 허리아픈것은조금도 낳지않습니다 ㆍ좋은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63세ㆍ남 ㆍ65키로평상시 허리가많이아프고 잠을2시간자 ...
양경승
양경승[전문의] 성모Y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0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양경승 입니다.

허리 디스크가 있었다는 것은 자세질환이 당연히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 자세 질환의 결과물이 디스크 질환입니다. 허리 디스크가 있는 분의 80% 이상이 일정 시간이 흐른 후 목 부위에도 디스크가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원인은 자세질환이기 때문에 척추의 여러 부위가 연쇄적으로 무너지기 때문입니다.

발목을 접질리고 아직도 통증이 있다는 것은 처음 손상 받을 당시 과도한 인대손상으로 발목 관절에 불안정성이 유발되었기 때문일 수 있고, 다른 한 편으로는 비틀어진 골반, 척추측만증(옆으로 휜 척추) 등의 자세질환이 있는 경우 보행불균형이 뒤 따르게 되고 이럴 경우 한 쪽 또는 양쪽 발목/무릎/골반에 과부하가 발생하여 통증이 발생되거나 유지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발목은 초음파 검사 등을 통한 점검이 필요합니다.

자세로 인한 경우나 목디스크로 인한 신경자극 증상은 스트레스, 불면, 불안, 우울 등의 정서적 자극에 의해서도 심화되기 때문에 아파트 경비 일을 하시면서 좋지 못한 자세에서 계속 앉아 있거나 새우잠을 자는 등의 근무형태는 목 뿐만 아니라 허리 통증또한 심해집니다.

이미 2번 수술을 하신 허리 디스크는 또 다시 수술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리가 중요합니다.

자주 움직이시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세요.

마취통증의학과, 신경외과, 정형외과 전문의와 상의하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