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혈압이좀높아요 살을빼야하는데

안녕하세요 키160 체중 76 여 저는 혈압이좀높아요 살을빼야하는데 어떤운동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좋아하는건 면종료 커피 음료수 가끔 먹고 양파즙 언떤음식 먹어야할지


답변

Re : 혈압이좀높아요 살을빼야하는데
손윤선
손윤선[운동전문가] University of Houston
하이닥 스코어: 5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손윤선 입니다.

운동은 부작용이 거의 없는 매우 훌륭한 치료법입니다. 운동을 규칙적으로 실천하면 안정시 혈압이 5~7 mmHg 정도 낮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기전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게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말초의 혈관들이 탄력성이 좋아지고 심장의 박출량이 감소하기 때문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에게는 일반적으로 유산소 운동과 저항성 운동이 함께 추천됩니다. 다음은 고혈압환자를 위한 다이어트 운동 방법입니다.

[유산소 운동]
매일 30분 이상, 중강도의 유산소 운동이 추천됩니다.
유산소 운동으로는 걷기, 달리기, 자전거, 스텝퍼, 에어로빅, 수영, 복싱 등이 있습니다.

[근력 운동]
추천 강도: 보통 강도 (한 세트의 운동을 할 때, 12번 이상 반복 할 수 있는 정도)
추천 시간: 큰 근육(팔, 가슴, 복부,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등)의 근력운동을 최소한 두 세트 할 수 있는 시간
추천 빈도: 일주일에 2~3일(연속으로 운동하지 않고, 하루나 이틀 휴식 후 운동)
추천 종류: 상체/복부/하체를 모두 운동 (운동 기구 사용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기구와 상관없이 할 수 있는 운동: 상체 (팔굽혀펴기/딥), 복부 (윗몸일으키기, 레그레이즈, 크런치, 플랭크), 하체 (스쿼트, 런지)

* 고혈압 환자는 근력운동을 할 때, 발살바 메뉴버(Valsalva manuever; 힘을 줄 때 숨을 참는) 호흡을 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따라서 아주 무거운 무게의 기구를 가지고 운동하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머리를 아래로 숙이는 동작은 하지 않도록 하세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혈압이좀높아요 살을빼야하는데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혈압을 낮추는 데에 있어 저 나트륨 섭취가 중요합니다.

고염분 식이를 하다보면 혈액 속 나트륨 농도가 증가하는데,
우리 몸은 수분양을 맞추기 위해 혈액 속으로 수분을 데려오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첨가물과 염분량이 많은 가공식품과 인스턴트 식품은 피해주시고,
국밥류, 찌개류는 가급적 건더기 위주로 드시는 식습관이 중요하답니다.

또한 음식의 온도가 높으면 짠맛이 잘 느껴지지 않기에 조리 후에 간을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여기에 제철 과일 및 채소를 하루 2가지 색상 이상 챙겨 드신다면 영양소도 고루 섭취하시게 되고,
채소와 과일 속 칼륨이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 강하 작용을 해준답니다.

특히 좋은 음식으로는 과일 중에는 바나나, 사과, 수박, 배 등이 칼륨이 풍부하여 좋고,
채소 중에는 토마토, 양파, 고구마, 양배추 등이 좋으며,
해조류인 다시마, 톳, 미역 등도 칼륨 및 무기질 함량이 높아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혈압이좀높아요 살을빼야하는데
정운경
정운경[운동전문가] 운동전문가
하이닥 스코어: 5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운경 입니다.

살을빼야하는점에 고민으로 질문하셨네요.
기본적으로 살이라고 하는 우리몸에 있는 지방은 장시간 운동으로 연소시켜서 제거 하는 방법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이 유산소 운동을 통하여 땀을 흘리고 그래야 살이 빠지는 것으로 인지하고 있는데요....
유산소 운동만큼 중요한 운동이 바로 근력운동입니다.

스쿼트와 런지와 같은 대 근육들을 자극하는 근력운동은 대사량을 증가시켜 유산소 운동과 더불이 살이 찌지 않게 하는 체질로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반드시 근력운동도 병행하여 다이어트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음식은 면종류는 가급적 피해주시고, 음료수(탄산, 당이높은음료등을 피해야함) 도 잘 선별하여 드셔야합니다.
커피는 아메리카노 같은 종류로 하루1잔정도 추천드리며, 프림이나 설탕이 들어가지 않게 하여 섭취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정운경 드림.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혈압이좀높아요 살을빼야하는데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고혈압의 경우 고강도의 운동은 금지되어 있으며, 운동 뿐 아니라 영양에 신경을 많이 쓰셔야 합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혈압 수준을 알 수 없으나, 높으시면, 병원을 내방하여 약물 치료를 같이 병행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운동방법은 유산소 운동을 추천드리고 있으며, 걷기, 사이클, 달리기 등과 같은 운동을 말하며, 운동강도는 중, 저 강도 운동으로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무산소운동(근력운동)의 경우 체중을 이용한 방법을 사용하시거나, 가벼운 중량으로 운동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소금의 양을 최대한 줄이기시 바랍니다. 외부 음식의 경우 맛을 위해 조미료와 소금의 함유량이 많이 들어 있으니, 귀찮으시더라도 도시락을 준비하시는 게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식이요법은 단순한 방법으로,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식사시간은 되도록이면 천천히 진행하시고, 섭취중 대량의 물과 국 종류는 되도록이면 피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너무 단, 너무 짠, 너무 기름진, 너무 매운 음식을 회피하는 것만으로도, 식이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인스턴트 음식은 제한 하시고, 배고픔으로 인한, 간식 및 폭식과 과식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식이 형태는 질문자님께서 지속적으로 한 평생 섭취 할 수 있는 음식의 품목과 양을 설정하여, 식이를 진행하셔야 요요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