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당뇨병성 신경병증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몇몇 논문을 살펴보면 제1형 당뇨환자의 경우 엄격한 혈당관리가 말초, 자율신경병증의 진행 저지에 도움이 되지만 제2형에 있어서는 그렇지 않는다는 보고를 찾을 수 있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지요?


답변

Re : 당뇨병성 신경병증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이지훈
이지훈[전문의] 삼육서울병원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선생님! 마음이 많이 심란했는데 선생님의 답변이 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마음이 많이 심란했는데 선생님의 답변이 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이지훈 입니다.

'몇몇 논문'이 어떠한 논문을 언급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일반적으로 엄격한 혈당관리가 말초 및 자율신경병증 뿐만 아니라 망막, 신장등에 발생할 수 있는 수많은 당뇨 합병증의 진행을 저지하는 것은 1형 및 2형 당뇨병 모두에게 해당되는 사항이며, 실제 임상에서도 2형 당뇨병 환자분들(대부분의 당뇨병 환자들)의 치료 및 관리 목적 중 하나입니다.

수많은 의학 논문들은 매우 다양한 식견과 견해, 실험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일반적이지 않은 결론을 도출하는 논문도 항상 '몇몇' 있습니다. 각 논문에 기술된 실험들이 어떠한 가설과 구상, 연구 방법 그리고 한계와 오류를 지니고 있는지는 그러한 논문을 접하는 각각의 지식인들이 면밀하게 판단할 일이 되겠습니다.

또한 말초, 자율신경병증의 진행 저지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할지라도, 그 외의 수많은 심혈관계 질환 및 다른 당뇨 합병증의 관리를 생각해볼 때 엄격한 혈당 관리의 중요성은 (물론 '얼마나 엄격하게' 할지에 대해서는 논의가 계속 진행중입니다) 언제나 중요하기 때문에, 위 질문에서 언급하신 사항은 임상적인 큰 의미를 지녔다기 보다는 재미있게 다뤄질 수 있는 (논쟁의 여지가 있는) 의학적 견해 중 하나 정도로 생각하시는 것이 좋겠다는 것이 제 개인적 의견입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