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항불안제가 혈압에 미치는 영향

불안, 신체화 장애로 자나팜 0.25mg, 부스파 5mg 하루 3회 만 7개월쨰 복용하고 있습니다. 가끔씩 불편한 증상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불편함 중 한 가지는 약간의 어지러움을 동반한 무력감인데요.. 이 무력감이 혈압과 연관된 게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듭니다. 원래 혈압이 수축기 110대를 유지하는 정상혈압이었는데, 언제부터인지 수축기 90대로 약 20 정도 혈압이 떨어진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위 항불안제 외 약물은 PPI 제제를 포함한 위장약을 몇 달간 먹었으나 약 두달 전에 증상 호전으로 단약했고, 지금은 한달 전부터 매스틱검, 유산균, 며칠 전부터는 비타민B컴플렉스, 칼슘마그네슘비타민D복합제를 추가로 먹고 있습니다.
제 생각엔 항불안제가 혈압을 떨어트린 원인같은데.. 위 약물들이 이런 부작용도 있나요? 몸이 힘들 때 혈압을 재 봐도 90 선에 걸려있고 80대까지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90/60 정도가 쇼크를 가져올 정도는 아닌 것 같은데, 혈압이 떨어진다고 몸이 느낀다는 건 제 몸이 예민해서일까요? 혈압을 좀 올릴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답변

Re : 항불안제가 혈압에 미치는 영향
조연수
조연수[전문의] 마나스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조연수 입니다.

보통 항불안제는 진정효과가 있고 간혹 혈압이나 호흡을 저하시키는 작용을 하기도 하여
지병이 있거나 연세드신 분들에게 조심스럽게 투여를 하는 약입니다.

약간의 혈압 저하, 어지러움, 무력감으로 인해 불편하시다면
주치의와 상의하셔서 항불안제 용량을 조금 줄여보시거나 다른 약으로의 변경
(불안장애에 쓰이는 항우울제 등)을 고려해보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