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기립성 저혈압 문제로 문의드립니다.

고혈압을 이유로 3월 초부터 한 달간 텔미라정 1정을 아침에, 4월초부터 지금까지 0.5정을 아침에 복용 중입니다.

그런데 근 1주일 동안 기립성 저혈압이 갑자기 심해진 듯 합니다. 특히 일시적인(2~3초 가량) 실신으로 균형감각을 상실한 것만 두 차례입니다.

내원하는 내과 선생님께 상담드리니, 현재 복용 중인 텔미라정은 사실 그 용량 상 고혈압 치료 목적이 아니라 단백뇨 처방인데 물론 텔미라정 때문에 기립성 저혈압이 발생했을 가능성도 있지만 크게 의미가 있는것 같지는 않다고 설명하시는군요. 그러면서 대학병원에서 자세한 검진을 받아볼 수 있다고도 설명하셨습니다.

약 복용을 중단하고 다음 단백뇨 24시간 검사까지(6월 말) 좀 지켜보려냐는 선생님의 제안에 일단 약 복용을 계속하겠다고 말씀은 드려놓은 상태입니다.

이런 상태에서 제가 기립성 저혈압으로 인한 실신에 주의하는 것 외에 추가로 할만한 조치가 있을런지요?

참고로 혈압은 3월 초에 190/110에서 오늘 아침 120/80까지 하락한 상태이며 다른 특이사항으로는 2형 당뇨 판정, 그리고 2개월간 몸무게를 20kg가량 감량한 상태입니다.


답변

Re : 기립성 저혈압 문제로 문의드립니다.
정세진
정세진[전문의] 연세마두병원
하이닥 스코어: 2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정세진 입니다.

갑작스러운 체중 감량으로 인한 미주신경성 실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우선 어지럼증이 발생하는 상황을 피하도록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따라서 갑자기 일어선다던지 하는 행동은 가급적 삼가하시고 어지럼증이 생길려고 하면 바로 쪼그리고
앉아서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혈압약은 우선 드시지 않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되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큰 병원에서 자세한 검사를 시행해보아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