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뇌경색 전조증상과 CT결과문의

안녕하세요.
저희어머니께서 3년전에 지주막하뇌출혈수술후 꾸준히 병원다니면서 혈압약을 드시고 계신상태입니다.
현재 최고혈압118정도 이고 후유증도없고 일반인과 다를바없는상태인데요
최근 병원에 방문하여 뇌혈관CT를 찍었는데 목으로 올라오는 혈관이 오목(?)한 형태로 막히려고 하는것 같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지금 눈으로 보이는 증상은 전혀없으신데 일단 아스피린을 복용해보자고 하십니다.
그후에 안뚫려있으면 스탠드시술을 해야한다고요...
제가 선생님을 뵙지못해서 궁금한것이 있는데 여쭤볼곳이없어 여쭤보게되었습니다
. 1.뇌경색발병하고 3시간이내면 혈전용해제를 투여해서 막힌혈관을 뚫을수있다던데 저희어머니는 해당되지않는것일까요?
아스피린이 혈전용해 효과가 있는가요?
2.혈관CT상으로 혈관이 오목하게 들어가있으면 찌꺼기로 혈관이 막히려고 할때도 그런모양이 나올수있나요? 3.작년에 혈관CT찍었을때 아주 건강한상태였는데 1년만에 스탠드얘기가 나올만큼 혈관이 막힐수가 있는건가요?
(몸무게,혈압 변화없습니다) CT사진이 명확하게 나온게 아니라서 선생님도 약간 긴가민가하셔서요. 1년만의 이런 변화가 가능한건지..여쭤봅니다.


답변

Re : 뇌경색 전조증상과 CT결과문의
전성호
전성호[전문의] 미래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상담의 전성호 입니다.

어머니때문에 걱정이 많으실거 같습니다.

일단 급성뇌경색이 발생한게 아니니 혈전용해제 투여 대상은 아니시고 아스피린은 예방적으로 복용하셔도 큰 무리는 없어보입니다.
CT결과가 의심스러우시면 혈관조영술을 통해 추적검사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담당 주치의 선생님과 잘 상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너무 걱정마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