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신경치료를 받았는데 계속 통증이 있습니다.
SMART TAG : 치아, 치과, 치과질환

신경치료를 받았는데 계속 퉁증이 있습니다. 엑스레이상으로는 치료에 문제없다고 합니다. 음식 씹을 때 통증이 있구요 보통때도 약간 후끈거리는 정도 입니다. 일상생활에 큰 지장은 없어서 그냥 지내고 있으며 현재는 임시본드로 크라운 씌운 상태입니다. 5월19일에 영구본드로 크라운 덮는다고 하는데 괜찮을까요? 시실 크라운 맞출때 남아 있는 치아가 적어서 신경치료한 자리에 핀을 하나 박았는데 그때 심한 통증을느꼈고 그후로 계속 아픈 거 같습니다. 핀을 뽑고 거기를 살펴보면 원인을 찾을 수 있을까요?


답변

Re : 신경치료를 받았는데 계속 통증이 있습니다.
김영수
김영수[전문의] 연세휴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김영수 입니다.

신경관 치료 후에 통증이 있다고 이야기해주셨고, 핀에 대해 말씀해주셨습니다.
제가 직접 검사하고 방사선 사진을 확인한 것이 아니라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어렵습니다만 말씀해 주신 내용을 토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치아의 신경은 매우 복잡합니다. 그래서 신경관 치료의 성공률이 100%가 아닙니다.

복잡한 신경들로 인해 신경관 치료 이후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개의 경우에는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이 없어집니다. (길게는 통증이 몇개월 지속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다려도 통증이 없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재신경 치료, 외과적 치료, 발치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핀을 심은 이후에 통증이 있다고 하셨는데, 핀을 심고 치아가 파절되는 가능성이 있긴 하지만 치료하신 선생님께서 크라운을 붙이려는 상황을 볼 때 치아 파절의 가능성은 낮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치료하시는 선생님과 이어서 치료 받으시면서 경과를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