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인바디 결과가 심각해요

23살 남자 173 73입니다
인바디결과가 심각해서 헬스중입니다
식단 질문드립니다
아침 바나나1개 물2컵
점심 닭가슴살 100에서 150그램 밥반공기
저녁은 점심과 비슷
자기전 배고프면 방울토마토 10개
닭가슴살은 양파 파프리카 마늘등 채소와 볶아서 함께
주말에 한번식은 먹고싶은거 먹기
술담배 안합니다
식단 성분 부족한거같아서 질문드립니다 추가하거나 뺄것 닭가슴살대신 먹을수있는것 더욱 추천하시는것

그리고 이제 헬스쪽질문드립니다
3분할 운동하다가 근육이 버티지못하는거같아서 무분할운동합니다 월 가슴 화 등 수 어깨 목 이두삼두 금 하체 주말은 쉬거나 탁구나 볼링치러다녀요
시작전 10분 뛰고 40분 웨이트 20분 뛰는것으로 마무리합니다 제가 상체힘이없어서 그런데 친구도움을받아서 하거든요 다이어트면 저중량 다반복이좋다는데 몇세트를 말하는건지 모르겟네요
예를들어 벤치프레스를 10에 10개식 7세트하면 힘들거든요 20은 친구도움받아서 7개식하고 효율이 뭐가좋은지 알려주세요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인바디 결과가 심각해요
최은진 하이닥 스코어: 7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최은진 입니다.

현재 체중은 과체중에 해당하기 때문에 무리하게 조급한 다이어트를 진행하지 않으셔도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위와 같은 식단처럼 단순히 먹는 것을 줄이게 되면 체지방 보다는 체내 수분 및 근육의 소모로 이어지며, 소모된 근육은 자연적으로 다시 돌아오지 않고, 다이어트 후 체중이 늘어날 때는 근육의 빈자리에는 체지방으로 채워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사량 조절로만으로 진행된 다이어트와 요요는 악순환의 반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여러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여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하면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탄수화물은 정제되지 않은 전곡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으므로 잡곡밥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찬으로는 성장을 위한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기 위해 살코기, 생선, 달걀, 콩, 두부 등을 섭취합니다. 채소와 과일은 충분히 섭취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과 무기질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과일의 경우 당분이 많으므로 하루 1-2회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포만감을 느낄 수 있게 식사 혹은 간식으로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칼슘이 풍부한 우유, 유제품은 간식으로 하루 1-2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를 드실 때, 저지방을 선택하는 것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사량 조절과 더불어 열량이 적은 식품이나 조리법을 적절하게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음식이 짜거나 매울 경우 식욕이 더 자극되므로 싱겁게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기름이 많이 들어가는 조리법인 튀김, 볶음 보다는 구이, 찜 등의 조리법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운동의 경우에는 운동 전문가를 통해서 답변을 얻으시기 바랍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