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다이어트하기 좋은 음식추천 부탁해요
안녕하세요?저는 3학년,즉 10살 성별은 여자인 어린이 입니다.제가 키가 142라서그런지 몸무게가 34Kg이거든요.그런데 뱃살이 조금 나와서 ㅠㅠ
다이어트하기 좋은 음식추천 부탁해요
(죄송하지만 생선은 좀........)
답변
Re : 다이어트하기 좋은 음식추천 부탁해요
최은진 하이닥 스코어: 7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최은진 입니다.
다이어트에 대해 문의를 주셨군요.
질문자의 성별과 나이를 고려하여 청소년 성장발달곡선을 보자면 다이어트가 필요없습니다.
식사 할 경우 건강하게 섭취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곡류의 경우 통곡물(잡곡류)를 혼합하여 잡곡밥 형태로 섭취하여 포만감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 어육류군은 식사 시 1-2토막(손바닥 1/2 사이즈) 정도를 섭취하되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부위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조리 시 기름에 볶거나 튀긴 것 보다는 삶거나 찜의 형태로
조리한 것 위주로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채소, 해조류 등은 다른 식품에 비해 열량이 적고 식이섬유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을 줄 수 있으므로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식사 외 간식으로는 성장을 위해 우유 1-2잔과 더불어 단백질,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견과류를 하루 한 줌의 양을 조금씩 분배해 먹으므로써 허기짐을 덜 느끼도록 합니다.
(다만, 견과류의 경우 지방함량이 다소 높으므로 한 줌 이상은 먹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체중이 증가하는 이유는 식사량 뿐만 아니라 잘못된 생활습관인 경우도 많기 때문에
살이 잘 찌는 생활습관이 몇가지가 있는지 스스로 체크해보세요.
식사 시간이 짧다 / 정해진 식사시간이 없다 / 한꺼번에 몰아 먹을 때가 많다 /
음식을 버리지 못하고 먹어서 처리한다 / 다른 사람보다 손이 커서 양이 점점 늘어난다 /
잘 움직이지 않는다 / 간단한 인스턴트 음식을 자주 먹는다 / 입이 심심할 때 간식을 먹는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하기 좋은 음식추천 부탁해요
백민지
백민지[] (주)와이즈웰니스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백민지입니다. (*^^*)
체중감량을 위해 질문 주셨네요. 답변 드리겠습니다.
----------------------------------------------
먼저 성장기의 학생에게 무리한 다이어트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골고루 잘 드시고 활동량을 늘리시길 권장합니다.
▶[체중 감량 방법]
체중 감량을 위해선 일일 섭취칼로리량보다 소모칼로리량이 많아야 합니다. 따라서 식사량조절을 통한 섭취칼로리량과 운동을 통한 소모칼로리량을 조절을 해주셔야 합니다.
1. 식사량 조절
2. 소모칼로리 늘리기 (운동+활동량 늘리기)
현재 성장기의 학생이므로 섭취하는 칼로리량을 무리하게 제한하기 보다는 인스턴트 및 군것질을 줄이고, 운동을 통한 활동량을 늘리는 방법으로 체중감량을 실천하시길 권장합니다.
▶[추천 운동]
-빠르게 걷기 40분
-러닝 30분
-줄넘기 30분
-실내자전거 40분
-버피테스트 20회씩 3세트
-팔 벌려 뛰기 100회
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매일 40분 이상 빠르게 걷기!
제 답변이 질문자님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답변
Re : 다이어트하기 좋은 음식추천 부탁해요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성장기에 있는 연령이라면 과도한 운동 및 다이어트는 성잘발달을 방해 함으로 적정수준에서의 운동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운동의 종목과는 상관없이 모든운동을 통해 다이어트 효과를 나타 낼 수 있으며,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에게 맞는 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성장 발달과 다이어트 효과를 촉진하는 방법이며, 운동상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성장시기에 있는 유, 청소년의 경우 다양한 운동을 경험하시길 권해 드립니다.현자 질문자님의 경우 다양한 운동형태를 통해 운동신경을 발달과, 운동기능을 습득하기 좋은 시기이며, 발달 및 습득한 경험은 질문자님의 건강 뿐 아니라 신체적 체력과 체형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럼으로 다양한 스포츠를 경험하고 신체활동을 활발히 하시기 바랍니다.
영양의 경우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무기질, 비타민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생명을 본존 및 형성, 개선 및 보완 등에 관여함으로, 영양결핍이 되지 않게 주의하셔야하며, 음식의 양 또한 질문자님에게 맞는 양을 섭취하셔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극단적인 섭취는 요요현상을 일으키는 원인이며, 다이어트를 성공시킬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