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부쩍 요즘따라 치아건강에 관심이 많습니다.몇일전에는 ...
부쩍 요즘따라 치아건강에 관심이 많습니다.
몇일전에는 어금니도 부서지고
부모님 둘다 치아가 좋지 못하시거든요
치아와 두발은 90퍼 닮는다던데
치아에 좋은 음식도 알려 주세뇨
답변
Re : 부쩍 요즘따라 치아건강에 관심이 많습니다.몇일전에는 ...
이수옥
이수옥[의사] 이수옥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이수옥 입니다.
치아의 가장 외측의 조직은 법랑질이라고 합니다.
치아가 발생하는 과정에 결정이 되기 때문에 후천적인 영향 은 적습니다.
치아의 법랑질도 침의 성분에 의해 끊임없이 강화되는 조직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치아에 좋은 음식 보다는 치아에 해로운 음식을 줄이시는 것이 치아 건강에 좋습니다.
적당히 섬유질을 함유한 야채종류 들이 치아 건강에 좋구요.
해로운 음식들은 산도가 높은 음식들 예를 들면
와인, 식초, 콜라 같은 음식들이 법랑질을 약화 시키는 음식들입니다.
단 음식들은 치아 주변에 머물면서 세균을 증식시켜 산도를 높여 충치를 만들기도 합니다.
즉 치아는 산성의 환경에서 나빠진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불금입니다.
하얗게 불태우십시요~! ^ - ^ )*
기타치는 치과의사 이수옥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부쩍 요즘따라 치아건강에 관심이 많습니다.몇일전에는 ...
이지혜
이지혜[영양사] 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지혜 입니다.
기본적으로 치아는 우리 몸의 뼈와 함께 골격을 이루는 부분에 속합니다. 따라서, 뼈에 좋은 식품이 곧 치아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흔히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 급원식품(뼈째 먹는 생선_멸치, 유제품_흰우유, 달걀 등)이 치아를 단단하게 해줍니다. 그러나 아래 의사선생님께서 말씀해 주셨듯이, 치아 건강을 위해서는 좋은 식품보다, 해로운 식품을 피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 치아를 부식시키는 산성의 식품들: 탄산음료, 술, 단당류 위주의 간식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