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제병때문에 그런걸까요 약때문에 그런걸까요

안녕하세요 현재 중3 정신과에서 경도우울증 adhd 진단을 받고
큐로켈100mg,인데놀40mg,산도스설트랄린정200,페니드5mg,1주일간복용
쎌트라정200mg,프로이머정5mg,메타데이트CD서방캡슐10,아리피프라졸5mg페리돌5mg
이약들을 4달정도 복용했는데 머리가 이상해지는 기분이어서 제임의대로 약을 끊었습니다
(글이 예전처럼 논리적으로 안써지고 글 쓰는순서를 까먹음,이해력,사고력저하,전체적인 감정이무뎌짐,무성욕,머리가조이고 아픔,생각이 깊게안되고 저능아같이 1차원적인 사고밖에 못함,한글을 조금 까먹음 글을 몇줄 쓰다가 뒤에께 기억이안나 문맥연결이 자연스럽지않음 등등)
근데 끊은기간이 총 2달이 되어가는데 아직까지도 그러한 증상이 있는것같습니다.
그럴수있나요? 아니면 제병때문에 그렇게 된걸까요? 혹시 뇌손상 가능성도 있을까요? 신경회로 손상이나..


답변

Re : 제병때문에 그런걸까요 약때문에 그런걸까요
최학규
최학규[전문의] 조은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최학규 입니다.

상담주신 내용은 아마도 두 가지 경우 모두를 염두에 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우울증상과 ADHD 의 증상이 모두 집중력 저하와 연관이 있어 병의 증상 자체의 자연경과로 인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나열하신 약은 모두가 그렇지 않으나 한 두 가지 정도는 고용량의 치료시 집중력 저하와 인과관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을 임의로 끊고 두 달이 경과하였다면, 현재 나타나는 집중력 사고의 흐름이 방해를 받는 증상은 약에 의한 가능성보다는 증상 자체의 경과라고 보는 게 타당할 것 같습니다.

약을 끊고 약 2주 정도 경과하면 약 자체의 부작용은 모두 소실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불편함이 계속된다면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에 방문하여 상담 받으시길 권고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