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다이어트약, 정신과약 중에 비만의 원인이 될만한게 있나요?

안녕하세요.
저는 45세 여성이며 키168 몸무게52를 10년 넘게 유지했었는데 올해 들어 그동안 복용하던 다이어트약을 중단하고난 후 일주일사이 8~9kg정도 찌는 바람에 2주전 상하복부 지방흡입수술을 했습니다.
제가 여쭙고 싶은것은 1년 넘게 우울증에 관련된 약 (산도스설트랄린정100mg,로라반정0.5,1mg,리보트릴정,루나팜정,멀타핀정30mg,)복용중에 있는데 혹시 제게 생긴 비만이 다욧약을 장기간 복용하여 생긴 내분비계 질환인지, 아니면 위에 나열한 정신과약 부작용인지 여쭙고 싶습니다..운동도,식이조절도 무엇을 해도 살이 빠지질 않으니 죽고싶네요.


답변

Re : 다이어트약, 정신과약 중에 비만의 원인이 될만한게 있나요?
김선형
김선형[전문의] 지세븐의원
하이닥 스코어: 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김선형 입니다.

복용하던 다이어트 약이 어떤 종류인신지 얼마나 드셨는지 다이어트약을 드시는 동안 소량의 식사를 지속하셨늦 지등이 중요합니다.
또한 우울증의 증상이 하나로 식이섭취에 영향을 받아서 우울할때 더 많이 폭식하는 경우도 있고, 반대로 식욕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일단 다이어트약은 현재 끊은 신 상태이니시 우울증 약을 처방받으신 선생님과 한번 상담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또한 지방흡입을 2주전에 하셨으면 붓기로 인해 지금은 체중변화가 많지 않을 수 있는 시기임을 고려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다이어트랑 식이조절등은 단순히 일정기간의 문제가 아니라
오랜기간의 문제 이므로
일단은 우울증관련 약의 상담부터 다시 점검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