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목베게를 하고 자지 않으면 두통이 옵니다.

목베게를 하고 자지 않으면 뒷머리가 지끈거리는 두통이 옵니다. 하지만 목베게를 하고 자면 별 문제가 없습니다. 병원에서 목디스크 검사를 받았는데 거북목 현상이 조금 있지만 그렇게 심하지는 않고 목디스크는 없다고 합니다. 어디가 문제일까요? 42세 남,키178,몸무게 90.


답변

Re : 목베게를 하고 자지 않으면 두통이 옵니다.
양경승
양경승[전문의] 성모Y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0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양경승 입니다.

뒷목이 경직되면 뒷통수로 올라가는 후두신경(뒷통수 신경)이 근육사이에서 압박을 받아 이 신경이 지배하는 영영인 뒷통수에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뒷목이 경직되는 원인은 자세질환, 목디스크, 중추성 통증(정서적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되어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등의 신경자극 증상입니다.
질문하신 분의 경우 목디스크가 없다고 하니 척추측만증/일자목/거북이 목 등의 자세질환이 원인일 것으로 보이며, 목베게를 하지 않고 잘 때 뒷목이 경직되면서 후두신경이 자극되어 두통이 발생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향후에도 통증을 피하려면 목베게를 지속해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
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만일, 질문하신 분이 도수치료 등의 자세교정 치료를 통해 목의 위치가 달라지면 오히려 목베게가 불편하실 수도 있고 그 때는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 높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엑스레이 등의 통해 자세 점검이 필요해 보입니다.

마취통증의학과, 신경외과, 정형외과 전문의와 상의하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