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근육량이 1% 늘때마다 어느정도 기초대사량이 상승하나요?

근육량이 1% 늘때마다 어느정도 기초대사량이 상승하나요? 그리고 제가 179cm에 90kg이고 허벅지와 옆구리살이 많이 있습니다. 앞배는 거의 안나온편입니다만. 저에게 추천해 주실만한 다이어트가 있나요? 운동은 시간이 없어서 팔굽혀펴기나 런지, 플랭크정도 외에 못할 것 같습니다.


답변

Re : 근육량이 1% 늘때마다 어느정도 기초대사량이 상승하나요?
이준원
이준원[전문의] 라이너스의원
하이닥 스코어: 3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이준원 입니다.

인간은 기계가 아니므로 근육량과 기초대사량 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공식을 만들 수 없습니다. 혹시 있다고 하더라도 절대적으로 부정확합니다. 고려해야 할 변수가 너무나 많기 때문입니다.

운동은 지금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여기에 시간날 때마다 걸으세요. 운동보다는 식이요법이 더 중요합니다. 탄수화물 섭취량을 매우 줄이고 단백질과 지방의 섭취량을 늘리세요. 채소과 과일은 적절히 섭취하시구요. 이러면 무조건 다이어트는 됩니다. 못하니까 실패하는 것입니다. 어느 정도의 비율로 섭취해야 하는 지 궁금해 할 필요없습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인간은 기계가 아니기 때문에 비율이 의미없습니다.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적절한 답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근육량이 1% 늘때마다 어느정도 기초대사량이 상승하나요?
김종광
김종광[운동전문가] 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8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 상담사 김종광 입니다.

근육량이 1%늘때마다 기초대사량이 어느정도 상승하는지에 대한 공식은 없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계산할수도 없습니다. 대사량은 사람마다 모두 다르며 우리 몸의 기초대사량이 모두 근육에 기인하는것도 아니니까요. 그리고 그 대사량을 계산한다고 한들 1%라면 별로 큰 의미가 없습니다. 차라리 식사때 밥 한숟가락 반찬 한점 덜먹는게 칼로리 소비적으로는 더욱 나을것입니다.

운동시간이 없어 팔굽혀펴기 런지, 플랭크만 하실수 있다면 체지방을 제거하기는 힘듭니다. 상기에 나열해 주신 운동은 근력운동이지 유산소성 운동이 아니기때문입니다. 다만 위의 운동을 꾸준히 해주신다면 근력이 향상될테니 몸에 어느정도 변화는 나타날것으로 생각됩니다.

살, 즉 체지방을 줄이기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이 필수적입니다. 빨리걷기, 달리기, 자전거타기와 같은 운동이며 이는 힘들다라고 느껴질정도로 30분 이상 운동을 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만약 정말 시간이 부족해 유산소 운동을 하실수 없다면 팔굽혀펴기, 런지, 플랭크, 러시안트위스트, 스쿼트, 버피, 점프스쿼트의 운동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기존의 운동에서 옆구리 운동 및 유산소성 근력운동을 추가했습니다.

체중을 반드시 줄여야겠다는 생각이 있으시면 자야할 시간을 조금 줄여서라도 운동량을 늘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식단조절도 필수입니다.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노력은 반드시 필요하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근육량이 1% 늘때마다 어느정도 기초대사량이 상승하나요?
박수정
박수정[] (주)와이즈웰니스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수정입니다. (*^^*)

체중감량을 위해 운동을 실천하고 계시니 곧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추천방법]
1. 식사를 거르는 게 되면 폭식이나 과식을 유발 할 수 있으니 거르지 않고 식사량을 줄여보세요. 작은 그릇을 이용하여 섭취하거나 식사 전 2~3수저 덜어내고 섭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식사량 조절과 함께 운동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무산소 운동은 실천하고 계시니 유산소 운동도 추가하여 실천해보세요. 따로 시간을 내어 운동하기가 어렵다면 계단을 이용하여 올라가기, 가까운 거리는 걷기 등을 실천해보세요.
3. 충분한 수분 섭취는 체내 노폐물 배출과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며,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 줄이기에 도움이 됩니다. 식사 30분~1시간 전에 물 1잔 섭취를 통해 식사량을 줄여보세요.
4. 포만중추 자극까지는 최소 20분이 소요되니 천천히 식사하는 습관을 만들어보세요.
5. 목표를 정하고 체중감량을 실천해보세요. 5kg 감량을 하면 ○○○을 사겠다! 와 같은 구체적인 목표가 좋습니다.

▶[추천 식품]
-달걀 : 고단백질 식품으로 포만감을 주며 식사량 줄이기에도 도움이 됩니다.
-삶은 감자 : 소화가 느리고 포만감을 주고 체중감량 도움이 됩니다.
-연어 :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 칼로리는 낮습니다.

▶[예시 식단]
아래 식단은 1,600~1,800kcal 기준입니다.
-아침 : 쌀밥 2/3공기, 배추된장국, 조기구이, 가지나물, 김치
-점심 : 보리밥 2/3공기, 감잣국, 불고기, 시금치무침
-저녁 : 잡곡밥 2/3공기, 낙지볶음, 도라지생채, 두부전
------------------------------------------

만약 위의 내용이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기억하세요!
▶▶천천히 식사하기!

제 답변이 질문자님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