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오른쪽 눈이 자꾸 경련이 일어납니다. 뭐가 문제일까요?

오른쪽 눈이 자꾸 경련이 일어납니다. 뭐가 문제일까요?


답변

Re : 오른쪽 눈이 자꾸 경련이 일어납니다. 뭐가 문제일까요?
이지훈
이지훈[전문의] 삼육서울병원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상담의 이지훈 입니다.

#1. 눈의 경련? 눈 주변 근육의 경련 ?
- 말씀하신 증상이 눈 주변 근육의 경련이겠지요 ? 눈(안구)의 경련이라면 매우 드문 경우가 됩니다. 눈 주변 근육의 경련을 언급하신 것으로 간주하고 설명드리겠습니다.

#2. 편측얼굴연축(Hemifacial spasm)
- 가장 흔한 경우는 편측얼굴연축(Hemifacial spasm) 이라는 질환으로, 보통 편측 눈 주변 근육 (보통 눈 아래 근육) 의 떨림을 호소하는 경우가 가장 많고, 점차 심해지면 동측 볼, 턱, 심지어 목 주변 근육까지 떨림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원인은 다양합니다. 안면근육의 움직임을 담당하는 7번 뇌신경 (안면신경) 의 주행에 인접 뇌동맥과 맞물려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까지도 고려됩니다. 따라서 본인 증상의 원인은 무엇인지 전문가의 진료 및 필요한 몇가지 검사를 통해 알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마그네슘 부족 ? 칼슘 부족 ?
- 얼굴 떨림 등 근육의 떨림 증상들에 대해 언급이 될 때 꼭 거론 되는 것이 마그네슘이나 칼슘과 같은 전해질 부족입니다. 물론 마그네슘이나 칼슘등이 부족하게 되면 편측 얼굴 (뿐만 아니라 체내 다양한 부위에서) 떨림이나 마비 등 이상 운동이 발생할 수 있지만, 그 반대의 생각은 옳지 않습니다. 편측 얼굴의 떨림이 발생한다고 해서 마그네슘이나 칼슘의 부족을 원인이라고 단정지어서는 안된다는 말 입니다. 얼굴 근육 뿐만 아니라, 체내 발생하는 많은 이상운동현상에 대해서는 신경과 전문의의 진료를 추천드립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오른쪽 눈이 자꾸 경련이 일어납니다. 뭐가 문제일까요?
최은진 하이닥 스코어: 7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 상담사 최은진 입니다.

눈떨림 증상의 원인 중 한가지로는 마그네슘 섭취의 부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우리 신체 내 피로와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미네랄 중 하나이지요. 마그네슘은 신경에 작용하게 되면 흥분을 가라 앉혀주고, 긴장감을 덜어주며, 정신을 안정시켜 줍니다. 하지만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초조하고, 신경이 날카로워 지며, 근육 경련이 일어날 수 있지요. 눈떨림 증상 외에도 때때로 초조하다거나 팔, 다리에 쥐가 자주 나게 되는 경우 마그네슘이 부족하다는 신호 일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할 경우에는 식품을 통해 보충을 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콩류, 견과류, 바나나, 다시마 등에 함유되어 있고, 특히 아몬드에는 마그네슘의 함량이 높습니다. 하루에 한줌의 아몬드를 틈틈히 간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견과류의 경우에는 하루 한줌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지방함량이 다소 높기 때문이지요.)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