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체중감량을 위한 운동법과 적절한 식이요법 조언
50세 된 여성입니다 혈압90~140 고혈압이 있고 약복용중입니다 키162 몸무게 68 갱년기가 되면서 최근 1년여 사이에 급격히 살이 불었습니다 체중감량을 위한 운동법과 적절한 식이요법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체중감량을 위한 운동법과 적절한 식이요법 조언
최동기
최동기[한의사] 천호경희한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상담의 최동기 입니다.
갱년기에 체중관리나 체형관리 하는 것이 참 쉽지 않습니다...
현재 키에 몸무게면 비만이기는 하지만, 아직은 운동을 하기에 괜찮은 체력정도는 되리라 생각합니다.
다만, 고혈압이 있으니 급격하게 과다한 호흡이 필요한 운동은 자제하시고 천천히 오래 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영이나 걷기 등이 처음식작하는 운동으로 좋아요.
식이요법은 좋은 음식이나 나쁜음식을 가리기 전에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는 습관을 가지셔야 합니다.
활동량이 많지 않다면 정상적인 식사는 아침 저녁 또는 점심, 저녁 두끼를 규칙적으로 드시도록 해보세요.
간식이나 야식 절대 안됩니다. 다만, 10일에 한번정도는 본인이 좋아하는 음식위주로 약간 풀어주셔도 괜찮습니다.
한번에 빨리 하려하면 쉽게 지칩니다.
6개월 이상 천천히 계획을 세워서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질문에 답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체중감량을 위한 운동법과 적절한 식이요법 조언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혈압을 낮추는 데에 있어 저 나트륨 섭취가 중요합니다.
고염분 식이를 하다보면 혈액 속 나트륨 농도가 증가하는데, 우리 몸은 수분양을 맞추기 위해 혈액 속으로 수분을 데려오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첨가물과 염분량이 많은 가공식품과 인스턴트 식품은 피해주시고, 국밥류, 찌개류는 가급적 건더기 위주로 드시는 식습관이 중요하답니다.
또한 음식의 온도가 높으면 짠맛이 잘 느껴지지 않기에 조리 후에 간을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여기에 제철 과일 및 채소를 하루 2가지 색상 이상 챙겨 드신다면 영양소도 고루 섭취하시게 되고, 채소와 과일 속 칼륨이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 강하 작용을 해준답니다.
특히 좋은 음식으로는 과일 중에는 바나나, 사과, 수박, 배 등이 칼륨이 풍부하여 좋고, 채소 중에는 토마토, 양파, 고구마, 양배추 등이 좋으며, 해조류인 다시마, 톳, 미역 등도 칼륨 및 무기질 함량이 높아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하셔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체중감량을 위한 운동법과 적절한 식이요법 조언
백민지
백민지[] (주)와이즈웰니스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백민지입니다. (*^^*)
호르몬 변화로 체중이 많이 증가하셨나요? 체중감량 방법에 대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체중 감량 방법]
하루 동안 섭취하는 칼로리에 비해 소모하는 칼로리가 많을 경우 체중은 감량됩니다. 따라서 섭취하는 칼로리 즉 식사량 조절과 소모하는 칼로리 즉 활동량(노동, 운동 등)을 늘리시길 권장합니다. 운동은 그 자체로 체중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자세한 운동내용은 아래 참고해주세요.
▶[혈압 개선을 위한 운동]
현재 작성해주신 수치로는 고혈압 1단계로, 꾸준한 관리를 통해 혈압수치를 개선하시길 권장합니다. 혈압 개선을 위해 추천해드리는 운동은 가벼운 강도-중강도의 유산소운동이며, 산책, 걷기, 조깅 등의 운동을 일 30분 이상, 주 3회 이상 규칙적으로 실천하시길 권장합니다.
▶[체중감량+혈압 개선을 위한 추천 운동]
-유산소 운동: 걷기, 조깅, 러닝, 수영, 등산, 줄넘기, 실내자전거 타기, 배드민턴 등
-운동 강도: 숨이 차고, 약간 힘들다 라고 느낄 정도 (중강도 이상)
-운동 빈도: 일 40분 이상, 주 4회 이상
체중감량은 혈압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운동은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 4회 이상 꾸준히 운동 실천하셔서 더욱 건강해지시길 바랍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