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마른 비만으로 근육이 없습니다
제가 163에 55~56키로 인데 자취도 하고있고 매일 사먹고 매일 앉아서 그림만 그리거든요 헬스나 운동할 시간은 없구 일주일에 두세번은 그래도 30분 1시간씩 걸으려고 노력하구 스트레칭 간간히 하는정도...51~2키로 정도 됐으면 좋겠는데ㅜ
제가 술은 안먹구요 밀가루 단거 과자 엄청 좋아하구
집에만 있으면 폭식을 더 심하게 하구
폭식이 엄청나구 식탐도 장난아니에요 조절을 어떻게 해야할까요... 거기다 소화도 잘 못해서 점심에 먹은걸 저녁까지 소화를 잘 못시키는데 눈에 보이면 계속 집어먹구 어찌해야할지 요즘 복부 지방 아랫배는 엄청 나오고 팔뚝도 그렇구 승모근도 다 뭉쳐있구 다리도 인바디 해보니까 마른비만으로 근육이 없다는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답변
Re : 마른 비만으로 근육이 없습니다
이태근
이태근[전문의] 2060오스킨성형외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이태근 입니다.
우선 현재의 키와 몸무게로 볼때 크게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폭식과 식탐이 문제라면 이에 대한 해법을 찾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환자분의 상태를 면밀히 진찰 후 식욕 억제제등 을 추천 할 수도 있게지만 우선적으로 전문의와의 면밀한 진료를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마른 비만으로 근육이 없습니다
박수정
박수정[] (주)와이즈웰니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수정입니다. (*^^*)
생활 습관 개선을 하고 꾸준히 실천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니, 하나씩 실천해보세요.
------------------------------------------
▶[추천방법]
1. 하루 중 앉아서 근무하는 그림을 그리는 시간이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활동량을 늘릴 수 없다면 중간에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니 실천해보세요.
2. 자취로 인해 균형 잡힌 식사는 조금 어려운 것으로 보이니 간식으로 과자나 빵, 가공식품 대신 제철과일이나 야채 스틱으로 섭취해보세요. 부족한 영양분 보충에 도움이 됩니다.
3. 활동량이 적으나 섭취하는 음식의 양이 많아 소화가 더디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섭취량을 조금씩 줄여보세요. 섭취할 양 만큼 미리 그릇에 덜어서 섭취하거나 2~3수저 덜어내고 섭취하세요.
4. 포만중추에 자극이 되기까지는 20분이 소요되니 천천히 먹는 습관을 만들어보세요.
5. 생활반경에 식품이 있는 경우 섭취 가능성이 높아지니 간식은 보이지 않는 곳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 운동 방법]
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근력 운동을 실천해보세요.
-계단 오르기, 스쿼트, 런지, 버피테스트 등
▶[추천 식품]
-수분이 많은 야채 : 오이, 당근, 샐러리, 파프리카
-포만감을 주는 식품 : 버섯, 콩, 달걀, 아보카도
만약 위의 내용이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기억하세요!
▶▶수분 섭취량을 늘려보세요~
제 답변이 질문자님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답변
Re : 마른 비만으로 근육이 없습니다
백민지
백민지[] (주)와이즈웰니스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백민지입니다. (*^^*)
내용 참고하셔서 체중보다는 체지방량을 줄이시고 근육량을 늘리는 방향으로 건강한 다이어트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1. 전체적인 식사량을 2/3정도로 줄이세요. 지나친 식사량 제한은 체내 에너지를 지방으로 저장하여 오히려 체중조절에 방해가 됩니다.
2. 공복 기간이 길어져 폭식 및 과식을 하지 않도록 매 끼니를 챙기시고, 균형 잡힌 식사를 섭취하세요. 충분한 영양공급이 다이어트를 돕습니다.
3. 운동을 규칙적으로 실천하세요. 운동의 효과는 주 3회 이상 꾸준히 했을 경우 최소 약 2개월 이상부터 나타납니다. 따라서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습관화하여 보세요.
4. 일상에서 활동량을 늘리세요.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니기,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이용하기 등 생활 속 칼로리소모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이용해 소모칼로리량을 높이시길 바랍니다.
5. 식사 텀이 길다면 식사와 식사 사이 두유, 견과류 등 간식을 섭취하여 폭식 및 과식을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체지방 down↓ 근육량up↑]
현재 마른 비만이라 작성해주셔서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운동은 체지방량을 줄이고, 근육량을 늘리는 것을 목표로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체지방 down↓을 위한 추천 운동]
-유산소 운동: 걷기, 조깅, 러닝, 수영, 등산, 줄넘기, 실내자전거 등
-운동 강도: 숨이 차고, 약간 힘들다 라고 느낄 정도 (중강도 이상)
-운동 빈도: 주 4회 이상, 일 30분 이상 실시
▶[근육량up↑을 위한 추천 운동]
-근력 운동: 팔&가슴(팔굽혀펴기/ 체스트프레스/ 덤벨컬/ 트라이셉스 익스텐션/ 덤벨 킥백 등), 복부(윗몸일으키기/ 크런치/ 플랭크/ 레그레이즈 등), 어깨&등(래터럴 레이즈, 숄더 프레스, 덤벨 로우 등), 하체(스쿼트/ 런지/ 카프 레이즈/ 힙 익스텐션 등), 전신(버피테스트)
-운동 강도: 주 3회 이상, 일 20분 이상 실시
또한 어떤 운동이든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 3회 이상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어떤 운동이든 운동 효과를 나타내며, 체중감량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찾아보세요. (ex. 배드민턴, 요가 등)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