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치아 외상 약 4주 후 지속되는 간헐적 통증에 대해 문의 합니다.

안녕하세요

약 한 달 전 (2017. 03. 14) 안면 전면부에 외상을 당했습니다.

상악우측중절치가 조금 깨지고, 이를 약 2주전에 레진으로 치료받았습니다.


하지만 외상 후 약 4주가 흐른 지금까지도 간헐적으로 위 아래 측절치 중철치 모두 이따금 통증이 있습니다.

상악우측중절치의 경우 두드림 검사(?)시에 느껴지는 통증은 없으나 이가 닿을 때 미묘한 위화감이 느껴집니다.

치수 생활력 검사나, X-RAY 상으로는 이상 소견이 없지만 지속되는 통증의 원인을 모르겠습니다.



그저 어떤 병원에서는 근관 치료부터 하자, 어떤 곳은 치수 생활력 검사를 통해 경과를 지켜보면 될 것 같다
라고 판한해 주셨는데, 통증에 대해서는 이상하다고만 말씀하시네요.


치과 의사 선생님께서는 외상을 당한 치아인걸 X-RAY상으로 단번에 알아보시던데
통증이 도무지 설명이 안되어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외람되지만 이렇게 여쭤봅니다.

통증이 얼마나 더 가게 될까요?? 그리고 왜 이런 통증이 나타나는 걸까요?


답변

Re : 치아 외상 약 4주 후 지속되는 간헐적 통증에 대해 문의 합니다.
정재용
정재용[전문의] 청량리연세휴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감사합니다 치과보존을 전공으로 하신분이 이렇게 말씀해 주시니 더더욱 안심이 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치과보존을 전공으로 하신분이 이렇게 말씀해 주시니 더더욱 안심이 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정재용 입니다.

치아 외상으로 인해 치료후 지속되는 통증으로 걱정이시군요..

치아에 외상으로 인해 충격이 가해진 경우 치아가 민감해져 저작시 불편감이나 통증이 일정기간 있을 수는 있습니다. 쉽게 말해, 외상으로 인한 치유기간이 필요하며 그 기간엔 어느정도의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개는 2~4주 정도면 통증이 해소되나 개인적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 4주가 지났음에도 통증이 있다면 외상으로 인해 치아 내부에서 염증반응이 진행되고 있을 가능성도 있으나 현재의 엑스레이 검사 및 치수 생활력 검사에서 이상이 없으므로 좀 더 관찰을 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질문자분의 주관적 통증양상이 현재로선 애매한 부분이 있고 객관적 검사에선 이상이 없으므로 주기적 관찰이 더 나을 것 같습니다.
혹시 통증이 다 심해지거나 치아변색등 다른 증상이 발생한다면 치과에 내원하셔서 체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