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팔 굽혀 펴기와 윗몸일으키기 기록 올리는 효과적인 방법은?

이주뒤 체육수행평가에서
팔굽혀펴기와 윗몸일으키기를 테스트하는데
지금 상태로는 3개도 정자세로 하기 힘들고 윗몸일으키기도 1분에 40개남짓입니다. 어떤 운동을 어떻게 얼마나해야 효과적으로 기록을 올릴 수 있을까요?

168cm 55kg 18살 남자입니다.


답변

Re : 팔 굽혀 펴기와 윗몸일으키기 기록 올리는 효과적인 방법은?
김종광
김종광[운동전문가] 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8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종광 입니다.

운동에는 요행이 없습니다. 꾸준히 연습하세요. 오늘 3개했다면 내일은 5개 시도하는겁니다. 안되도 하셔야 합니다. 효과적이고 빠른방법이 따로 있지 않습니다.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여 근력을 늘이시는 방법이 최고입니다. 틈날 때마다 팔 굽혀 펴기, 윗몸일으키기를 하세요. 시간재지 말고 할 수 있는데 까지 하세요. 이를 계속 반복합니다.

그럼 어느 순간 갯수가 늘어나 있을 겁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팔 굽혀 펴기와 윗몸일으키기 기록 올리는 효과적인 방법은?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적 특성과 신체적 체력수준, 운동기능에 따라 상이하며, 운동강도, 운동빈도, 운동시간, 운동주기에 따라 다릅니다. 또한, 운동목표와 운동시행 가능 여부가 가장 큰 작용점입니다.

운동의 경우 운동형태와 운동강도 및 운동시간이 동일 할 경우, 처음 시작과 같은 감소량을 보이지 않게 됩니다. 이는 운동을 지속함에 따라 근섬유의 산소저장량이 증가하며, 혈류량의 증가와 에너지저장량이 증가함에 따라 근육과 심폐기능이 향상되고, 운동신경의 발달로 인해 운동기술을 습득하여, 동작 수행 시 근육의 효율적인 움직임을 유도하여 불필요한 동작에 대한 에너지소비량을 낮추기 때문입니다. 점진적인 운동강도를 높이거나 형태에 변형을 주신다면 운동의 효과는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