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나이 만58살 163센티 70키로 여성입니다.

나이 만58살 163센티 70킬로의 파트타임 여성입니다. 1년사이에 65킬로에서 70킬로로 늘어났어요. 술친구가 많아서 일주일에 2~3번정도 바깥에서 술과 안주를 먹었던것 같아요. 집에 있을때도 혼술합니다. 취할정도로는 안마시는데(주량이 쎄요) 칼로리 섭취 낮추려고 최소한도의 탄수화물만 섭취할려고 노력합니다. 그리고 별 운동안하고 취침하는 되풀이생활. 눈만 뜨면 후회해요. 요즘 부쩍 무릎 허리가 아파서 정신 차리고 20일정도 만보걷기랑 실내자건거타기해서 2킬로 빠졌어요. 물론 술자리도 주 2회정도로 줄였는데 앞으로 어찌하여 10킬로 빼서 허리 통증이 완화될까요? 가르쳐 주세요~


답변

Re : 나이 만58살 163센티 70키로 여성입니다.
김아리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아리 입니다.

물이나 녹차를 자주 마셔주셔서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올바르게 잡는 것도 중요합니다.

식습관이 올바르지 않으면 가장 먼저 신체의 흐름이 나빠지기 때문에
몸 안에 각종 노폐물과 불순물을 축적하게 되는데,
물과 녹차는 혈액순환과 지방 분해 효과가 있기 때문에 체중감량에 효과적입니다.

양치질을 해주면 입 안이 상쾌해지고, 화한 향이 맴돌기 때문에 음식을 먹고 싶은 요구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그러니 밤에 야식이 먹고 싶으시다면 양치질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손등의 검지와 중지 뼈가 만나는 부분을 꽉 눌러주면 그 곳이 식욕과 관련된 부분이기 때문에
조금 절제되는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식사를 할 때 식탁에 오이, 상추, 파프리카, 브로콜리, 당근등의 채소를 두셔서 본격적인 식사 전에
드셔주시면 포만감이 차있기 때문에 식사량이 현저하게 줄어들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밤에 야식이 너무 땡길 때에는 채소로만 꾸려진 샐러드를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배가 고플 때 빠른 음악을 들어주면 호르몬의 영향으로 위장 운동이 정지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배가 고픈데 먹지 못하는 우울감을 해소할 수 있는 긍정적인
기운도 받아 볼 수 있으니 빠른 음악을 들어보시길 바랍니다.

더 자세한 상담을 원하실 경우 가까운 병,의원에 내원하셔서 전문의와 상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나이 만58살 163센티 70키로 여성입니다.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술자리를 줄이신 점 잘하셨어요.

술도 1g당 7kcal에 해당하는 열량을 가졌기에 1잔에 60~70kcal를 섭취한다고 볼 수 있어요.
그렇게 되면 1병을 드시면 밥 한공기 거뜬히 넘는 열량이 되겠지요.

또한 알코올은 탄수화물 분류에 속하지만 텅빈 열량이라는 뜻의 empty calorie 에
해당하여 섭취시 영양소는 없이 우선적으로 사용되는 열량원이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주와 함께 술을 마시게 되면 안주의 열량은 소모되지 않고 술을 에너지원으로
쓰기 때문에 안주를 드신 열량은 중성지방 형태로 몸에 쌓여 체지방이 증가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따라서 과한 음주를 되도록 자제하시고 안주를 선택하실 때도 조금이나마
현명한 선택을 하시는 걸 권해드려요.
예를 들면, 숙취해소 효과가 있는 조개류, 각종 미네랄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해조류,
채소류와 함께 드시게 되면 알콜 배출을 도와주고 간 손상도 조금이나마 보완을 할 수 있답니다.

또한 음주시 수분 손실이 크기 때문에 소주 1잔당, 물 1잔 정도 드신다는 생각으로 충분한 수분섭취를
해주시면 다음날 밀려오는 갈증도 예방하고 숙취도 덜하실 거에요.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