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침, 저녁 혈압 차이가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47세 주부로 키163 체중45키로입니다
우연히 병원에서 혈압을 쟀었는데 140/83으로 잡혀서 의사선생님이 한달정도 꾸준히 측정해서 다시 상담받기로 하고 집에서 아침,저녁으로 체크하고 있는데 아침에는 120/73 잡힐때가 종종있고 저녁에는 93/65정도로 종종나옵니다 이렇게 차이가 있는건 안좋다고 들은것같은데요... 이렇게 나와도 괜찮은지 여쭤봅니다~


답변

Re : 아침, 저녁 혈압 차이가 있습니다.
이준원
이준원[전문의] 라이너스의원
하이닥 스코어: 3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이준원 입니다.

혈압은 심장에서 혈액을 내보기 위해 펌프질한 압력이 혈관벽에 전달되어 생긴 것입니다. 따라서 혈압이 들쑥날쑥하면 심장의 수축력에 문제가 있다는 뜻이니 건강상의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혈압이 왔다갔다하는 원인으로 절대적으로 가장 많은 것은 잘못된 혈압측정방법 때문입니다.

혈압은 가장 정신이 안정된 상태에서 혈압계의 높이를 심장 높이와 일치시킨후 측정되어야 합니다. 또한 자동 혈압계보단 수동혈압계가 휠씬 더 정확합니다. 또한, 커피나 약물 등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고, 식사와도 상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혈압은 일정한 환경에서 매우 여러번 측정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올바르게 혈압을 잰 경우에도 잴 때마다 편차가 크다면 심혈관계에 문제가 있는 것이니 의사의 진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적절한 답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