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정신과 약물이랑 비타민 같은 건강보충제 같이 먹어도 될까요?

불안 신체화 장애로 항불안제 자나팜, 부스파 복용하고 있습니다.
초기 병명을 모르고 위장장애를 겪으며 체력이 소진돼서 한방 보양식도 먹고 있구요.. 그로 인한 무리가 없는지 혈액검사에서 간수치 문제는 없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위염과 불안장애로 인한 속쓰림이 많이 개선돼서 최근까지 몇개월간 복용하던 위산억제제를 안먹은지 2일 됐구요,,
여러 보조제를 먹어볼까 하는데, 기분 문제인지 보조제를 먹으면 위 속쓰림이 다시 나타나는 느낌입니다. PPI제제 대체로 매스틱검 먹어볼까 하구요, 기타 먹으려는 보충제들은 종합비타민(무기질보충),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 비타민B콤플렉스, 오메가3, 코큐텐, 징코 정도 되겠네요.
일부 인터넷 카페에서는 공황장애에도 영양요법이라 해서 온갖 고용량의 비타민들을 먹는 방법도 있기는 하던데.., 아무리 전문약물이 아니라 해도 이렇게 많은 보충제를 먹어도 문제가 없을지 걱정스럽습니다.
먹어도 괜찮을까요? 아니면 그 중 일부 권장할만한 것들이 있을까요? 먹는 시기 등 복용 방법도 궁금합니다.


답변

Re : 정신과 약물이랑 비타민 같은 건강보충제 같이 먹어도 될까요?
서익환
서익환[약사] 금호스타약국
하이닥 스코어: 12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서익환 입니다.

장기적으로 위장약을 복용하셨다면 미네랄과 비타민B의 결핍이 있었을 수 있습니다. 위산이 부족하면 식사 중에 녹아 흡수되어야 할 미네랄이 부족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지금 미네랄의 보충이 필요합니다.

특히 칼슘과 마그네슘은 용골모려탕의 기본 성분이 되는데 이는 마음을 안정시키는 성분들입니다.

또한 비타민B는 인체의 에너지 대사를 하는데 필요한 수용성 비타민들로 피곤한 증상이 있다면 꼭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위장이 안좋은 상태에서 여러 영양제를 복용할 경우 위장장애로 오히려 불편함이 올 수 있습니다.

칼슘,마그네슘에 비타민D가 들어간 제품과 비타민B, 오메가3,코큐텐 정도를 복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순서대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모두 위장장애가 가능하므로 식사 직후에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매*틱검은 위장에도 항균작용이 있는 것으로 헬리코박터균 등에 의한 위염이 아닐 경우 큰 도움이 되지 못할 수 있으므로 좀 더 알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