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런닝을 조금만 해도 다리가 아프고 쑤십니다

런닝머신위에서 런닝을할려는데 걷기를 대략 6.5로놓고 15분정도 걷다가 런닝을 합니다 그런데 런닝시간은 3분만해도 숨이 차고 다리가 뻐근해져서 5분을 채우기가 힘드네요 오래 꾸준히 하고싶은데 3분정도 런닝을하고 나면 왼쪽 무릎관절이 덜그럭 거리는 느낌과함께 쑤시고 하네요 근력운동대략2시간정도 하고 걷기와 런닝을합니다 더 오래 무릎관절에 무리없게 런닝을하려면 초반에 어떻게 해야하나요?


답변

Re : 런닝을 조금만 해도 다리가 아프고 쑤십니다
문진웅
문진웅[전문의] 활기찬병원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문진웅 입니다.

문의주신 증상으로 미루어볼 때 무릎 인대가 늘어나거나 무릎 연골이 찢어진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자세한 검사를 해 봐야 알겠지만 연골연화증, 반월상(반월판)연골) 파열, 관절염, 십자인대 파열, 척추의 문제, 관절부위 감염 등 여러가지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드시 정형외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시고 적절한 치료방법과 상태에 따른 운동방법, 시간 등을 상의하시는 것이 중요하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런닝을 조금만 해도 다리가 아프고 쑤십니다
김명화
김명화[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화 입니다.

질문 내용 중 운동시 무릎에서 '덜그럭 거리는 느낌', '쑤시는 느낌'은 무릎을 지지하는 부위에 손상이 있는것으로 사료됩니다. 운동도 좋지만 먼저 병원을 방문하시어 무릎 상태를 확인한 다음 운동을 실시해주세요.

무릎이 정상이라는 가정하에. 런닝시 숨이 차오르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숨이 찬 상태에서 얼마나 오랫동안 달리는 것을 지속하느냐에 따라 심폐지구력의 우수성을 논할 수 있습니다.
헌데 5분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하체의 문제 때문에 진행 하기 힘드시다면, 유산소 운동전 지나친 하체 근력 운동을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유산소 운동은 근력운동과 달리 운동시 사용되는 에너지원은 다르지만 운동시 주로 사용되는 근육이 하체 쪽이기 때문에
하체의 피로가 누적된 상태에서 제대로된 유산소운동을 수행하기란 어렵습니다. 때문에 유산소 운동시 하체 부위에 묵직함이나 뻐근함이 느껴지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또한 런닝시 한번에 빠른 속도로 달리시기 보다는 속도를 조금씩 올려 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7~8 km/h, 8~9 km/h 로 오랜시간 달리는 것이 가능 할때 좀더 빠른 속도로 올려 달리는 것이 졸습니다.
심폐지구력 증가는 조금 힘들다라고 느끼는 속도에서 오래동안 지속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