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다이어트에 가장 좋은 식단과 하루 권장 섭취 칼로리가 얼만지 궁금합니다

저는 지금 다이어트 중인 22여대생 입니다.키는 163에 몸무게는 72kg으로 50kg정도까지 살을빼려고 하고있습니다.
운동은 꾸준히 하고 있는데 다이어트 기간에 맞는 가장 좋은 식단이 무엇인지 잘모르겠어서
다이어트중 가장좋은 식단과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의하루에 얼마정도의 칼로리 섭취가 가장 좋은건지 궁금합니다!
답변부탁드려요!


답변

Re : 다이어트에 가장 좋은 식단과 하루 권장 섭취 칼로리가 얼만지 궁금합니다
최은진 하이닥 스코어: 7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최은진 입니다.

질문자의 키와 성별을 고려하면 현재 체중은 비만의 범위에 속합니다.

18kg을 감량하신다고 계획하셨는데, 이것은 현재 체중의 25%를 감량하는 것이므로 단기간의 계획보다는 장기간 다이어트를 계획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달에 체중 약 3kg 정도를 감량하는 것을 목표로 6개월 이상의 장기간 다이어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간 많은 체중을 감량할 경우 감량할 체중 많은데 조바심에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다가 중간에 포기하는 일이 생길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질문자의 키와 성별을 고려한 후 일상적인 활동을 한다는 전제 하에 하루 권장섭취칼로리는 1,700kcal 입니다. 하지만 칼로리를 계산하기 보다는 체중 감량을 위해서 이전보다 적게 먹는 식사조절을 하는것이 더 쉽습니다.

다이어트 전 식사섭취량의 20-30% 줄이도록 하세요. 식사량 조절과 더불어 열량이 적은 식품이나 조리법을 적절하게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음식이 짜거나 매울 경우 식욕이 더 자극되므로 싱겁게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기름이 많이 들어가는 조리법인 튀김, 볶음 보다는 구이, 찜 등의 조리법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또한, 체중이 증가하는 이유는 식사량 뿐만 아니라 잘못된 생활습관인 경우도 많기 때문에 살이 잘 찌는 생활습관이 몇가지가 있는지 스스로 체크해보세요.

식사 시간이 짧다 / 정해진 식사시간이 없다 / 한꺼번에 몰아 먹을 때가 많다 / 음식을 버리지 못하고 먹어서 처리한다 / 다른 사람보다 손이 커서 양이 점점 늘어난다 / 잘 움직이지 않는다 / 간단한 인스턴트 음식을 자주 먹는다 / 입이 심심할 때 간식을 먹는다

만일 위에서 많은 생활습관이 체크되었다면, 생활습관 교정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체크한 생활습관이 있다면 그것과 반대로 교정하도록 합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나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