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젊은 여자의 경우 유방 혹이 커지는 속도는 얼마나 되나요?

22세 여자입니다
유방초음파를 했는데 8미리정도의 혹?이 있어서 6개월뒤에 재검을 했는데 커지진않았는데 또다시 6개월 뒤에 재검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엄마가 유방암이셔서 가족력이 있습니다
신경이 쓰이면 맘모톰으로 제거수술을 받아도 된다고 하는데...
맘모톰은 또다시 혹이 생길수도 있고
혹이 사라지는 경우도 있다고 해서 고민입니다.
하지만 젊은 여자의 경우 혹이 커지는 속도?가 빠를수가 있다고 해서..ㅠ
저와 같은 경우는 계속해서 경과를 지켜보는게 맞나요? 아니면 8미리더라도 제거수술을 받는게 더 낫나요?


답변

Re : 젊은 여자의 경우 유방 혹이 커지는 속도는 얼마나 되나요?
이하우
이하우[전문의] 외과 전문의
하이닥 스코어: 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하우 입니다.

벌써 2번째 검사를 하신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처음에 발견된 혹에 대하여 6개월 후에 검사를 하고 나면 그 후에는 1년 정도 단위로 경과 관찰을 하게 됩니다. 다시 또 6개월을 보자고 하신 이유는 제가 정확하게는 모르겠습니다.

맘모톰으로 제거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기는 하지만, 제거 한다고 하여 다른 혹이 생기지 않는 것도 아니고, 혹이 여러 개인 경우에는 모두 제거할 것이 아니라면 큰 의미가 있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제거하여 혹이 하나도 없다고 하더라도 정기적으로 경과 관찰은 해야합니다.

6개월 동안 자라지 않았다면 자라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며 젊은 여자가 빨리 자란다라는 것은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는 말씀인 것 같습니다. 다만, 젊은 여자에게서 생긴 유방암은 악성도가 높아 빨리 전이가 된다는 말을 쓰기는 합니다.

경과 관찰 하시면 될 것 같고, 주기도 1년 정도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저는 상황을 정확히는 모르므로 저의 의견이 절대적이지 않으며 그 선생님의 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