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다이어트 식단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저는 직장인 29살 여자이구요
키는 165cm 몸무게는 70kg입니다
현재 식단과 운동을 같이하면서 다이어트한지 12일째인데요
식단으로는
아침은 사과반개, 계란1개 or 고구마반개
점심은 알찬도시락이라고
고구마조금, 단호박조금,파프리카반개,계란반개, 브로콜리조금
닭가슴살100g 이렇게먹구요
점심간식으로 수제요거트먹고
저녁으로는 두부반모, 파프리카 or 브로콜리 를 먹어요
운동으로는
아침저녁으로 출퇴근할때 40분 걷구요
다이어트복싱1시간정도하구요
제가 이렇게하고 있는데 괜찮나요??
답변
Re : 다이어트 식단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조은유
조은유[영양사] (주)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은유 입니다.
체중 감량을 위해 식사조절과 운동을 모두 열심히 잘 하고 계십니다.
특히 식사조절을 매우 잘 하고 계십니다. 일반적으로 젊은 여성들의 경우 굶거나 한가지 음식만 섭취하면서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영양적인 균형까지 고려하신 식사를 하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현재 하루 드시는 칼로리를 대략적으로 분석해보면 800kcal 전후로 초저열량식사입니다.
다양한 식품군을 드시므로 영양적인 균형은 나쁘지 않지만, 장기간 칼로리 섭취를 제한하면
이 후 식사량이 조금만 증가하여 체중이 급격히 증가할 수 있으므로,
고구마와 같은 탄수화물은 지금처럼 줄이되 단백질식품(계란, 두부, 고기 등)과 과일 섭취는
조금 더 늘리셔서 1000~1200kcal 정도는 섭취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운동은 유산소운동 정도는 매우 잘하고 계시네요.
주 2~3회 정도 스트레칭과 근력운동을 함께 병행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이어트 시 여성들은 지방을 줄이는데 촛점을 둬서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유산소 위주로 운동을 하는데,
실제로 남자들보다 요요가 잘 생기는 이유가 칼로리 섭취 및 소비 증가로 지방과 함께 근육도 감소되어
기초대사량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식사도 단백질 식품을 충분히 섭취하고 운동도 근육량을 유지하면서
활성을 높이는 근력운동을 병행해주어야 이후에도 감량된 체중을 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 식단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백민지
백민지[] (주)와이즈웰니스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백민지입니다. (*^^*)
다이어트를 위해 식단과 운동관리 잘 하고 계시네요.
건강한 체중감량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
▶[식단]
식단의 경우 매 끼니 잘 챙겨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나친 칼로리 제한의 경우 체내 에너지를 지방으로 저장하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실 때
골고루 영양분을 섭취하시기를 권장합니다.
현재 탄수화물과 단백질, 식이섬유까지 잘 챙기고 계시며,
과식 및 폭식을 예방하는 간식까지 잘 챙겨 드시고 계십니다.
다만 섭취하는 칼로리량이 너무 적어 다이어트 기간이 끝난 후 일반식을 섭취하실 때 요요가 올 수도 있습니다.
조금만 더 잘 챙겨드시길 권장합니다.
▶[체중감량 운동방법]
체중감량을 위해서 운동은 일 40분 이상, 주 4회 이상 실천하셔야 합니다.
현재 출퇴근 시간 이용하여 걷기, 복싱 1시간까지 잘 챙겨 하고 계시네요.
체중감량을 더욱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선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을 함께 병행하셔야 합니다.
걷기, 복싱 후 스쿼트나 런지, 플랭크, 크런치 등 쉽게 할 수 있는 근육운동을 추가해보시길 권장합니다.
지금 충분히 잘 실천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는 장기로 보고 실천하셔야 합니다.
오래 꾸준히 할 수 있는 식사와 운동을 찾으셔서 잘 유지하시고 건강하게 체중감량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