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종아리, 허벅지, 뱃살, 가슴살 빼는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 뭐가 있나요?

15살 학생입니다 키는 168~169에 몸무게는 93키로 나갑니다. 종아리 허벅지 뱃살 가슴살이 많이나와 걱정인데 학업에 치여 운동할시간이 별로 없습니다. 집안에서 할수있는 운동이 있을까요? 위에있는것들을빼면서 키도 클수있으면 좋겠네요.. 운동기구는 딱히 마련이 안되있지만..도와주세요


답변

Re : 종아리, 허벅지, 뱃살, 가슴살 빼는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 뭐가 있나요?
고시환
고시환[전문의] 고시환의원
하이닥 스코어: 60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고시환 입니다.

질문을 준 학생은 키도 또래들보다, 크지만 체중발달이 키를 고려한다해도 과하군요.

공부는 책상에서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학업에서도 체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운동은 특정 운동을 논하기 이전에 본인의 근력에 맞는 운동을 찾아야할 것입니다.

운동기구보다는 하루 30분 본인이 걸을 수 있는 가장 빠른 속도로 걷는 것부터 시작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하루 30분도 운동에 뺴기 어려울 정도의 학습스케쥴이라면 좀 더 고려가 필요할 것입니다. 지금의 공부는 당장의 것이 아닌, 미래 더 긴 시간을 위한 준비과정인 것이고, 그 긴 시간을 위해서는 체력은 필수적인 것입니다.

하루 30분을 쉬지 않고, 내가 걸을 수 있는 가장 빠른 속도로 걸을 수 있는 근력을 준비뒤 본인이 즐겁게 할 수 있는 운동종목을 택할 수 있어야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종아리, 허벅지, 뱃살, 가슴살 빼는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 뭐가 있나요?
김명화
김명화[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화 입니다.

체중조절을 위해 운동도 중요하지만 질문자님의 경우, 식이조절 또한 필요해보입니다.
아무리 운동을 열심히 한다하더라도 섭취하는 음식량이 많을 경우에는 운동으로 인한 체중감량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집안에서 할 수 있는 운동으로는 스쿼트, 플랭크, 마운틴 클라이머, 팔굽혀펴기 등 대근육을 사용하는 운동들을 추천 드립니다. 가급적 자주 실시하되, '조금 힘들다~힘들다'의 강도, 최소 운동 시간은 30분 이상으로 진행해주세요.
또한 집안에서 하는 운동 보다 야외에서 60여분 정도 걷고, 빨리걷는 운동을 자주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아래는 체중조절에 도움이 되는 생활 습관입니다. 자주 실천하여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고쳐야할 식습관

1. 끼니거르기(과식할 가능성이 커짐)
2. 패스트푸드 또는 고탄수화물의 음식류 잦은 섭취
3. 잦은 야식
4, 잦은 간식 (간식은 과일이나 견과류로 섭취하도록 합니다.)
5, 빨리먹기(과식할 가능성이 커짐)
6, 대충씹기
7, 배부르게 먹는다(약간 부족하단 느낌이나 배가 부르기 시작할 때 식사를 중단합니다)
8. 음주

실천해야할 신체활동 습관

1. 가까운거리는 걸어다기
2. 걸어다닐때 천천히 걷기보다 빠르고 힘차게 걷기
3. 대중교통이용시 한두정거장 미리내려 목적지 까지 걸어가기
4. 엘레베이터&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이용하기
5. 앉아 있을 때, 바른 자세로 앉아 복부에 힘을 주어 앉아 있기 및 스트레칭 자주 하기
6. 쉬는 시간을 활용하여 틈틈히 근력 운동하기(런지, 스쿼트, 스쿼트 점프, 점핑잭 등)
7. 점심 식사후 산책하기
8. 너무 오래 앉아 있거나 누워 있지 않기
9. 운동하는 습관 길들이기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