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정상 체중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과체중 고도비만은 성인병의 원인이라고 해서 20kg 체중감량은 했는데 10kg 체중감량이 안됩니다
저의 신장이 165cm인데 165 - 100= 65kg이 정상 체중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루에 조금 빠른 걸음으로 15km~20km 정도를 계속 걷는데도 체중감량이 잘안됩니다 현명한 방법을 가르켜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정상 체중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김종광
김종광[운동전문가] 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8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종광 입니다.

과체중과 고도비만이라 불리우는 소위 말하는 뚱뚱한것은 성인병 혹은 대사증후근의 원인이라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사실 살이 찐것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살이 찜으로 인해 나타날수 있는 현상들때문에 그런것인데요.

우선 선생님의 신장에 정상체중은 52kg~64kg 범위입니다. 이는 신체질량지수라고하여 신장에 대비한 정상체중의 범위라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다만 이는 권고하는 수치일뿐이지 반드시 저 범위안에 들어가야만 정상이라는것은 아닙니다. 사실 체중이 조금 많이 나가더라도 평소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고 바른 식습관을 가지고 계시다면 체중은 정상이지만 활동량이 부족하며 식습관이 좋지 않은 사람에 비해 대사증후군에 걸릴 확률이 더 낮습니다.

무조건 체중이 나간다고 문제가 되는것은 아니란 것입니다. 매일매일 열심히 운동을 하고 계시다면 괘념치 마시고 꾸준히 운동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우리몸은 적절한 운동량과 그에 맞는 식습관이 몸에 습관화되면 체중이 유지되도록 되어있습니다. 그상태에서 식사량을 더욱 줄이거나 다른 운동방법을 사용한다면 체중은 줄어들겠지요.

심지어 20kg이나 감량을 하셨다면 지속적인 체중감량이 몸에 부담이 될수도 있습니다.

일단 현재의 운동량을 꾸준히 지속해주세요. 이와 함께 간단한 근력운동을 해주신다면 근육의 발달로 인해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 약간의 체중이 더 감소할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체중감량을 위한 것이라기보다 감소한 근육량을 늘이기 위함이라고 생각하시고 운동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근력운동은 간단히 맨몸으로 할수 있는 운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팔굽혀 펴기
2) 앉았다 일어서기(스쿼트)
3) 벽에 등대로 버티기(무릎 직각)
4) 런지(한발 앞으로 내밀어 앉았다 일어서기/양발 번갈아)
5) 윗몸 일으키기
6) 슈퍼맨
7) 플랭크(전신강화 운동으로 정확한 자세는 인터넷을 보시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위의 운동을 꾸준히 해주신다면 근력강화에 도움이 되어 체중감량에 약간의 도움이 될수도 있습니다.
체중에 집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체중이 건강의 지표는 아닙니다

건강한 생활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정상 체중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20kg이나 감량하셨다니 정말 대단하십니다.
많이 힘드셨을텐데, 건강을 위해 노력하는 질문자님을 응원하게 되네요 ^^

20kg의 감량을 어떤 방법으로, 어떤 기간 내에 감량하신 건지 궁금한데요,
무리한 감량은 되려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일단은 더 감량하는 것보다는 당분간 현재 감량한 몸무게를 유지하는데에 목표를 두시고,
건강한 식사 + 현재 운동 유지를 해주시면
건강에는 무리가 없으실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정상 체중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적 특성(신장과 체중)을 활용하여 비만지수(BMI)는 22.99 kg/m2 이며, 체중으로는 62.6 kg 입니다. 그러나 100g 이라도 증가하신다면 다시 과체중 범위로 속함으로 60kg이 적절하다고 여겨집니다. 그러나 비만지수는 신장과 체중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체지방률을 산출 할 수 없음으로 전문기관을 방문하여, 검사 및 측정을 통해 체내 지방량을 파악한다면, 정확한 비만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체지방률이 20 %를 넘게 되면 비만으로 간주하게 됩니다. 15 ~ 18 % 가 적절해 보입니다.

다이어트 감소량을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체중을 생각하시는 것이 아닌 체지방을 기준으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체지방이 높을 수록 체중이 높을 수 있으나, 높은 근육량을 보유한체 체지방이 높을 경우 또한 체중이 높으며, 외형적으로는 슬림한 체형을 형성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체지방의 경우 전문기관을 통해 측정 및 검사를 받아 볼 수 있음). 또는 단순히 체중의 수치로 판단 할 시 세계보건 기구(WHO)에서 권장하는 감소량은 1개월 단위로 1.5 ~ 2 kg 임으로 이에 맞게 기간을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이보다 감소량이 극히 높다면 요요현상을 일으킬 수 이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신체활동을 높이는 방법을 선택하여 다이어트를 시작합니다. 신체활동을 높이는 방법은 일상생활에서의 활동을 높이는 방법이 있으나, 일상생활을 수행 하는 중 의식적으로 신경을 써야 하기 때문에 피로를 느끼게 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가 발생 할 수 있음으로, 운동을 선택하여 진행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운동은 자신이 즐겨 하던 운동이나, 배워보고 싶었던 운동을 선택하여 수행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활동적인 운동이라면 높은 신체활동력을 요구함으로 어떠한 운동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체형을 형성하고자 하신다면 근력운동인 웨이트 운동이 적합합니다.

식이요법의 경우 평상시 식사량을 유지하면서 섬유질의 섭취를 늘리시기 바랍니다. 간식, 야식, 음주를 제한하시고, 폭식과 과시을 유념하셔야 하며, 인스턴트, 트랜스지방, 짠, 매운, 단, 기름진 음식은 회피하셔야합니다. 이것만으로 충분히 섭취되는 kcal 를 줄일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