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작년 하반기부터 손발 저림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작년 하반기부터 손발저림으로 고생하고있습니다.(양쪽 번갈아가 가면서나, 대칭적으로) 손떨림 약간있음
혈액순환개선제를 먹고 좀 나아지나 싶었으나 저림증상이 계속 남아있어
신경과 가서 혈액검사랑 신경전도?검사를 했는데
검사결과는 이상없었구요.
도파민이 부족하면 그럴수있다고 해서 약을 받아왔는데
2주정도 먹다보니 근육통이나 관절통??이 오는것같아서 약끊었습니다.
한동안은 괜찮은것 같더니 지난주에 태국갔다오는 비행기안에서 발이랑 다리가 띵띵 붓더군요
그리고 나서 다시 손발이 저리네요 발부터 종아리까지 자꾸 붓고 손가락 발가락도 약간씩 아픕니다.
어깨가 뭉친것같은 느낌도 들구요~ 근육이 당기는듯한 느낌도 드는것같고
손목부분에 혈관이 예전보다 많이 보입니다.
어느과 진료를 받아봐야 할까요 ㅠㅠ?


답변

Re : 작년 하반기부터 손발 저림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반동규
반동규[전문의] 포이즌의원
하이닥 스코어: 60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반동규 입니다.

젊은 여성분의 다리에 나타나는 저림 증상의 대부분은 어떤 특정 질환에 노출되어서 라기 보다도 잘못된 식-생활습관 및 운동부족으로 인한 근력약화 등의 요소에서 나타난 " 정맥순환 능력의 저하 " 가 많습니다.

손의 저림도 손목터널증후군과 같은 질병에 노출되어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겠습니다만, 대부분은 순환장애로 판명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꾸준한 운동 및 스트레칭, 마사지 등의 방법으로 정맥순환을 촉진시켜주는 것이 저림증상 완화에 아주 유용한 방법이 되겠으며, 이러한 보존요법은 1~2 주만에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시행 후 혈류개선이 이루어진 후 부터 증상의 완화를 느낄수 있는 만큼 꾸준히 관리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근무시간 혹은 학업시간 중에 다리를 꼬고 앉거나 쪼그려 앉는 습관이 있으셨다면, 이 또한 개선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앉아 있는 시간 중간중간마다 발목 돌리기 및 팔을 하늘로 올리는 동작 등을 비롯한 가벼운 스트레칭을 수시로 시행하시는 것이 좋으며, 정맥순환에 효과적인 의료용 압박스타킹을 착용하시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 됩니다.

아울러 저염식의 식단 및 인스턴트식을 가급적 삼가하시는 것이 혈관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후에도 별다른 차도가 없다면, 혈관을 전문으로 하는 흉부외과 혹은 하지정맥류 병원을 방문하시어 자세한 진찰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