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비문증이라는데 너무 걱정이 됩니다

하얀색 꿈틀거리는 모양이 보이고 검은색은 아닌데 갈색? 점같은게 보여서 집근처 병원 몇군데를 내원하니 비문증이라고 하시고 검사시 망막엔 아무 이상이 없다고 하시더라구요.(일상생활 하는데 불편한건 아닌데 없다가 있어서 그런가 영 신경쓰이고 불안하네요..) 질문 몇가지만 남겨 봅니다.
1.비문증은 노화,근시이면 온다던데 4년전 라식수술을 했어요. 라식 전 근시 수치가 오른쪽 눈 -6.75, 왼쪽 눈 -7.25입니다. 이정도면 어느 정도 근시에 속하며 아직 20대인데 이정도 근시면 충분히 비문증이 올수 있는 것인가요?
2.선생님 말씀도 들어보고 인터넷에 찾아보니 유리체가 꽉차있는데 노화로 인해 점점 줄어들어 망막에서 떨어지는 후유리체박리로 인해 비문증이 온다고 하더라구요. 만약 근시면 유리체가 망막에서 떨어져 빨리 줄어드는 것인가요? 그러면 전부 다 줄어들면 어떻게 되나요?3.후유리체박리현상이 멈추면 비문증도 멈춘다고 하던데 후유리체박리현상이 멈추면 눈에 보이는 비문증도 완전히 사라지나요? 후유리체박리현상은 언제 멈추나요.... 멈추기전에도 비문증증상이 사그라지기도 하나요?
4.유리체가 점점 줄어들어 망막에서 떨어지면서 망막조직을 물고 떨어지면 망막열공..심하면 망막박리로 진행된다고 알고 있어요. 유리체는 계속 줄어들텐데 계속 줄어들다보면 언젠간 분명 망막조직을 반드시 물고 떨어지나요? 안물고 떨어지면 좋을텐데...
5. 눈에 약넣고 빛을 비춰 검사를 하시고 사진을 찍으시던데 이러한 검사들로 인해 유리체가 얼마나 줄었으며, 비문증 부유물이 얼마나 있는지 확인 가능 하나요? 아니면 망막에 이상이 없는지만 확인 되나요?
6.20년넘게 없다가 최근들이 증상이 보이니 망막에 이상이 없다고 하시는데도 영 불안하고 무섭네요...
아그리고 이곳저곳 병원에서 산동검사를 받았는데 자주 받아도 되나요?


답변

Re : 비문증 질문드립니다.
박동우
박동우[전문의] 강남삼성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상담의 박동우 입니다.

먼저 눈에 뭔가 떠돌아다니는 증상을 비문증이라고 하는데요. 비문증은 초자체 혹은 유리체라고 하는 눈속의 투명한 조직에 실제로 혼탁이 생겨서 이 것의 음영이 망막에 비춰져서 눈에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초자체(유리체)가 망막에 붙어 있던 자국이 남아서 보일 수도 있고 초자체가 액화 되면서 부분적으로 혼탁이 생겨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일종의 (초자체) 변성과정은 대부분 자연발생적으로 생기며 나이가 들거나 근시가 있는 눈, 백내장 수술 후 더 흔히 나타나게 됩니다.

드물지만 눈속출혈이나 염증 혹은 망막박리의 전구증상으로서 망막색소상피세포들이 유리되어 비슷한 증상을 일으킬 수 도 있습니다. 만약 갑자기 무수히 많은 음영이 보인다든지 형상이 갑자기 커진다든지, 안구통이나 시력저하와 같은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즉시 안과 진찰을 받으셔서 원인 질환을 찾도록 해야 합니다.

자연발생적인 비문증에 대해서는 치료할 필요도 없고(저절로 없어지기도 하고 그렇지 않더라도 대부분 적응하게 됩니다) 또한 마땅한 치료법도 없습니다. 이 경우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은 떠 다니는 영상을 무시하고 잊어버리는 것입니다. 물론 비문증을 제거하는 시술방법이 있기는 합니다만 옛말에 빈대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운다는 말이 있듯이 굳이 비문증을 없애기위해 수술적 방법을 동원할 필요가 없다고 보는 것입니다.

젊은연령층의 유리체는 젤리모양으로 망막에 단단히 븥어있는데 노화과정으로 혹은 근시성 변화로 인해 액화가 되면서 자연히 망막으로부터 분리가 되는데 이를 후유리체 박리라고 하고 이러한 현상이 생긴다고 유리체 부피변화는 없으므로 눈이 찌그러들지 않습니다. 그리고 비문증 자체도 없어지지 않습니다.

후유리체 박리가 생길때 드물게 단단히 붙어있는 망막을 물고 떨어질 수 있는데 이를 망막열공이라고 하고 전체 근시환자의 7~10% 에서 발생할 수 있어서 라식수술을 받았더라도 수술전 근시로 인한 망막이나 유리체 변화는 여전하므로 주기적으로 망막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