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수면장애, 만성피로 같습니다

수면장애, 만성피로 같습니다. 고시생이라서 규칙적인 수면시간과 맑은 정신이 굉장히 필요한데 쉽게 안 만들어지네요

1. 쉽게 잠이 들지 않습니다. 카페인을 달고 살진 않습니다. 근데 잠이 안 와요 자기 전 뒤척이는 시간이 고통이어서 폰을 잠깐씩 봅니다.
2. 뒤척이다가 겨우 잠이 듭니다. 2~3시에요. 기상목표시간이 7신지라 7시에 알람을 끄고.. 머리가 무겁고 피곤해서 더 잡니다.
3. 그럼 항상 11~12시 입니다. 그 마저도 하루종일 머리가 무겁고.. 몽롱해요.

어느 날은
늦게 자도 그냥 푹자도록하려고
알람도 안맞추고 잤어요
11~12시에 일어나더군요

그래도 하루종일 피곤하고..
그냥 저ㄴㅐ용이 계속 반복되었어요

특히 약 한달간 지금 너무 심합니다.


가벼운 운동은 하고 있고
종합비티민, 비타민B등도 섭취하고있습니다..


답변

Re : 수면장애, 만성피로 같습니다
변기원
변기원[한의사] 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5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변기원 입니다.

우리는 밤에는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이 나와서 잠을 자게 하고 아침에는 코티졸이라는 호르몬이 나와서 잠을 깨우게 되는데 이 리듬이 깨지게 되면 잠이 오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근본적인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자울신경계의 조절 능력 검사 그리고 장내세균총 검사 체질 검사등을 해봐야 더 정확한 진단이 나오지만 우선 식이요법과 섭생법을 알려드리겠사오니 신천을 통해 도움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첫재는 잠자는 시간이 규칙적이어야 합니다.고시란 하루 아침에 준비가 되는 것이 아니니 규칙적으로 생활을 해야 합니다. 밤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 뇌를 안정시키는 호르몬이 나오기 때문에 잠은 늦어도 밤 12시 안에는 자야 합니다.

둘째는 단음식을 금해야 합니다. 단음식을 먹게 되면 당조절이 되지 않기 때문에 식전에는 너무나 배가 고프고 식후에는 졸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혈당 조절이 되지 않은 경우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단음식 단과일 심지어 꿀조차 먹게되면 혈당이 나오게 되면서 조금 있다가 저혈당이 오게 되면 잠을 깨우는 호르몬인 코티졸이 나오기 때문에 잠이 오지 않게 됩니다.

저녁식사로는 고기 생선 채소 위주로 드시고 밥 조차도 적게 먹거나 먹지 않게 되면 숙면에 도움이 되오니 실천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