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요로결석에 좋은 음식은 어떤게 있습니까?

요로결석에 좋은 음식은 어떤게 있습니까?


답변

Re : 요로결석에 좋은 음식은 어떤게 있습니까?
조은유
조은유[영양사]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4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은유 입니다.

요로 결석이 생기는 원인을 파악하면 이를 예방하기 위한 식품의 선택이나 식사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요로 결석은:
1. 수분 섭취가 부족할 때 자주 발생합니다.
하루 2L 이상의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는 것이 요로 결석의 발생을 예방하고, 만약 요로 결석이 생겼더라도 자연스럽게 배출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2. 요로 결석은 칼슘과 수산에 의해 생성된 결정입니다.
칼슘 보충제를 따로 섭취하는 경우, 수산화나트륨이 풍부한 시금치, 양배추, 파, 부추, 땅콩, 초콜릿 등을 함께 자주 많이 섭취하면 과다하게 흡수된 칼슘이 배출되면서 수산과 결합하여 결석을 만듭니다. 따라서, 칼슘 보충제를 섭취하는 경우라면 수산화나트륨이 풍부한 채소 등의 섭취는 피하도록 하십시오.

단, 결석생성을 억제하고자 칼슘을 오히려 너무 적게 드시면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와 혈액 중 칼슘 농도를 맞추기 때문에 오히려 결석이 생길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식사로 드시는 칼슘의 섭취는 제한할 필요는 없습니다.

3.짠 음식은 요로결석을 만드는 요인이 됩니다.
칼슘 보충제를 따로 섭취하지 않더라도 짠 음식을 많이 먹으면 나트륨이 뼈의 칼슘을 빼내어 배출시키기 때문에 결석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음식을 싱겁게 드십시오.

4. 고기나 생선 등의 단백질 식품을 과다하게 드시지 마십시오.
적당량의 단백질 섭취는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고기를 많은 양 자주 섭취하는 것은 요로결석 생성을 촉진합니다. 매끼 조금씩 드시기 바랍니다.

결석이 생기는 원인은 식습관과 체내 대사와 관련이 있어서 한번 결석이 생긴 경우, 이후에도 자주 결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식품의 선택이나 생활습관을 잘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