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윤곽수술을 받았는데 사랑니 빼도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4개월 전에 안면윤곽수술(+티절골수술)을 했는데, 얼마전부터 가끔씩 오른쪽 아래 치아에 통증이 있어요.
왼쪽도 사랑니가 있지만, 오른쪽만 아파서 오른쪽 사랑니만 뽑으려합니다.
--------------------------------------------------------------------------------------

1. 양쪽 다 뽑지 않고 오른쪽 사랑니만 뽑으면 얼굴이 비대칭이 되나요?(왼쪽보다 오른쪽이 더 갸름해 지는 등)

2. 사랑니 발치 후 턱뼈 골절시(수술 후) 턱뼈가 다시 회복되는데 대략 시간이 얼마나 걸리나요?

3. 턱뼈 골절 후, 수술때 심은 플레이트, 고정나사는 평생 입안에 넣고 살아야 하나요, 아니면 회복되면 다시 빼나요?


답변

Re : 윤곽수술을 받았는데 사랑니 빼도 괜찮을까요?
차승우
차승우[전문의] 연세휴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차승우 입니다.

좀 어려운 질문이네요 ㅠㅠ

첫번째 사랑니를 편측으로 뽑으면 비대칭으로 보일 수 있느냐는 질문은 그럴 가능성이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발치한 사랑니 주변의 치조골이 결국 흡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 ,저작습관으로 인한 씹는데 작용하는 근육의 크기차이도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 질문은 사랑니 발치후 골절시 치유기간을 물어보셨는데 치아를 뽑고 난 후 발치와의 치유를 말씀하시는 것 같네요 이를 뽑고 난 후 점막이 치유되는데 보통 3주정도 보고 이때까지 발치한 부위를 무리하게 양치질 하시거나 하면 안됩니다.그리고 발치한 부위에 다시 뼈가 차오르는데는 3개월 정도 걸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세번째,수술시 심은 플레이트와 고정나사는 보통 빼지 않습니다

일단 아픈 치아 부위는 내원하셔서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궁금증이 해결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