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하지정맥류가 있으면 허리가 자주 아프나요?

하지정맥류가 있으면 허리가 자주 아프나요?


답변

Re : 하지정맥류가 있으면 허리가 자주 아프나요?
반동규
반동규[전문의] 포이즌의원
하이닥 스코어: 60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반동규 입니다.

하지정맥류란 정맥순환 장애에 의해 나타나는 혈관질환으로 다리의 부종 및 저림, 당김, 경련, 중압감 등의 자각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간혹 하지정맥류로 인해 무릎 혹은 허리가 아플수도 있냐는 질문을 받고는 합니다만,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기 보다도 간적적인 영향이 발생하게 됩니다.

다리가 아파서 다리에 힘이 덜가게 된다면 허리에까지 무리가 갈 수 있다는 것 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말하기 전에 어떠한 형태의 하지정맥류가 있는 것인지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비교적 피부 안쪽에 위치한 " 복재정맥 혹은 관통정맥 " 에 이상이 있던 것이라면, 간접적인 영향이 있을수도 있으나 피부 가까이 있는 " 모세혈관 및 망상정맥 " 의 내압상승에서 나타난 하지정맥류라면 생활습관 및 자세에서 나타난 증상으로 보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또한 허리의 통증이 가만히 있거나 휴식시가 아닌 걷고 움직일 때 혹은 무거운 짐을 들 때 나타나는 것이라면, 허리 자체의 이상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하지정맥류가 있으면 허리가 자주 아프나요?
소광오
소광오[전문의] 빛봄의원
하이닥 스코어: 2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소광오 입니다.

하지정맥류란 혈액의 역류를 막기 위해 정맥에 존재하는 막인 판막의 이상으로 정맥에 압력이 가해져 정맥벽이 부풀어 오르는 증상입니다.

하지정맥류 자체와 허리 통증과는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적습니다.
다만 정맥류가 발생하는 여러 원인 중에 해당하는 비만이나 오래 서있기, 다리 꼬기 등의 생활 습관 등이 허리 통증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거기에 정맥류에 의해 다리가 붓고 무거운 느낌까지 겹치게 되면 그 불편감이 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려우시겠지만 허리에 무리가 가는 생활 습관을 바꿔 보시고 불편감이 지속될 시 정형외과나 신경외과 등에 방문하여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 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이상,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소광오 였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