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매일 아침 일어나면 첫걸음 걸을 때 발이 너무 아픕니다

매일 아침 일어나면 첫걸음 걸을때 발이 너무 아픕니다 39살에 카페 운영하느라 서 있는 시간이 많습니다 키 170에 몸무게 88 정도 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발이 아픈외에 좌우측 골반에도 약간의 통증이 있습니다


답변

Re : 매일 아침 일어나면 첫걸음 걸을 때 발이 너무 아픕니다
라기항
라기항[전문의] 굿닥터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라기항 입니다.

우선 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매일 아침에 일어나서 첫걸을 걸을때 발이 아프다고 하시는데, 발이 아픈 부위가 뒷꿈치 쪽인지 앞꿈치 쪽인지 아니면 중앙부위인지에 따라 조금 달라지는데 흔히는 뒷꿈치 쪽을 아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발바닥에 위치한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기는 족저근막염이 가장 흔합니다.

족저근막염의 경우, 염증이기 때문에 우선 소염제 복용과 물리치료가 효과적이며, 아침에 첫걸음이 가장 아프기 때문에 우선 일어나시면 바로 걷지 마시고 발목과 발바닥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집에서도 슬리퍼를 신으시고, 카페에 나가셔서도 쿠션감이 좋은 신발을 신으시는 게 좋습니다. 시중에 보면 족저근막염 깔창이라고 있는데 하나는 실리콘으로 되어서 뒷꿈치가 폭신한 제품이 있고 다른 하나는 깔창 가운데 부분이 볼록나와서 아치를 지지해주는 제품이 있는데 초기에는 첫번째 폭신한 제품이 편하나 오래 사용하기에는 아치가 올라온 제품이 좋습니다.

그리고, 출근길 전에, 카페에서 일하시기 전에 아킬레스 힘줄을 충분히 늘려주면 족저근막에 부담이 덜가므로 아킬레스 신장 운동을 충분히 해주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운동 방법은 인터넷 검색을 하시면 영상과 함께 자세히 올라온 것들이 많으니 보고 따라해 보시면 도움 많이 받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만약에 뒷꿈치 쪽이 아니라 발바닥 중앙이나 앞쪽이 아프신 거라면 우선 가까운 정형외과에 방문하셔서 원인부터 찾은 후 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