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기도가 좁아 숨쉬기가 불편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28세(남)입니다. 우선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가슴답답한 증상으로 인해 숨쉬기가 불편한데 남들보다 혹시 기도가 좁으면 평상시 가슴답답함을 계속 느낄 수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정상인들은 호흡에 신경을 쓰지않고 사는데 저는 자꾸 호훕하는 것을 인지하면서 지냅니다. 처음증상을 느낀건 7년 전 한달간 훈련소에 있었을 때 한달가량 기침을 심하게 했었습니다. 군대가 산업기능요원으로 제대해서 훈련소 이후에는 다시 집으로 갔습니다. 훈련소를 나온 이후에도 기침을 심하게 한달가량 더하다가 어느순간부터 가슴이 답답해서 크게 숨을 쉬어도 쉰거 같지가 않고 어떨때는 또 크게 숨쉬면 시원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증상이 지속되어 종합병원에가서 피검사, 흉부x레이, 천식유발검사를 하였으나 경미한 천식이 보인다고 하였으나 천식환자들이 쓰는 흡입기 사용을 할 정도는 아니라고 하셨습니다. 그렇게 바쁘게 살다보니 항상 답답함을 느끼긴 하였으나 그려러니 하면서 살아왔는데 전년도 11월 경에 증상이 좀 심해서 호흡기내과를 재방문하여 흉부x선과 폐활량 검사를 하였으나 7년 전과 비교했을 때 큰 차이가 없으시다고 하셨습니다. 이런 경우 이비인후과를 가봐야 되는 걸까요?


답변

Re : 기도가 좁아 숨쉬기가 불편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진성림
진성림[전문의] 고운숨결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5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호흡기내과 상담의 진성림 입니다.

숨쉬기가 남들보다 불편하여 흉부 사진과 천식 유발검사를 하였고, 경미한 천식이 있으나 천식의 1차 치료제인 흡입기 치료를 할 정도는 아닌 상태라는 진단을 받았으나 항상 답답함을 느끼고 있는 상태라면, 기관지 안의 정밀적 검사를 위해서 기관지 내시경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관지 내시경 검사는 이비인후과에 시행받을 수 없는 검사로 기관지 내시경 검사가 가능한 호흡기내과를 찾아 가셔서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