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빈속에 커피와 음식을 같이 먹음 설사를 합니다

빈속에 다른음식과 커피를 같이먹으면 조금후에 설사변이 나옵니다.
장이 안좋은 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빈속에 커피와 음식을 같이 먹음 설사를 합니다
현일식
현일식[전문의] 시원누리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현일식 입니다.

커피는 사람에 따라 장을 자극하는 요인이 되기도 하여 커피를 먹고 나서 설사를 하거나 가벼운 복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커피를 마시고 설사를 하였다고 해서 장에 어떤 병이 생겼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만 50세 이상에서 이전에 없던 설사 혹은 변비와 같은 배변습관의 변화가 생겼다면 대장내시경 검사를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암은 국내에서 3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대장암에 대한 예방이 중요하고 따라서 50세 이상의 국민이라면 누구나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보시길 권하고 있습니다.

과거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은 적이 있다면 검사를 시행한 병원에서 다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라며 대장내시경 검사 경험이 없으시다면 가까운 시일 내에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빈속에 커피와 음식을 같이 먹음 설사를 합니다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커피의 경우 산성을 띄며 차가운 성질을 갖고 있어서 아침 공복에 바로 드실 경우 위와 장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찬 커피를 드시면 더욱 더 자극이 될 수 있겠죠?
또한 어떠한 음식과 섭취하시는 지에 대한 정보가 없어 정확한 판단은 어려우나, 커피의 카페인 성분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기에 음식과 섭취하시기 보다는 단독으로 따뜻하게 드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또한 액체이기에 음식물과 함께 드시게 되면 음식물을 대충 씹고 넘기게 되며 혈당을 빠르게 올릴 수 있기에 되도록 식후에 드시고 식후에 드시는 된다면 바로 드시기 보다는 최소 1시간 후에 드시길 바랍니다.

장이 약하실 경우에 더 자극을 받아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에, 우선은 커피를 제외한 음식만 드셔 보시고 그래도 설사가 계속된다면 소화기관이 약하실 수 있기에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