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틈틈히 계단 오르고 걷고하는데 살 빠질까요?

16살중3남학생입니다 키163에 몸무게가73kg입니다 지금열심히다이어트해야할까요? 학교가오르막이고 반은4층에위치해있다보니 등교시에도 약간의운동이되고 점심후에도 1층에서4층까지오르니 어느정도소화가되는것같기도하고 하교시엔 600m정도걷고 집에서쉬다가 다시학원갈때400m정도걸어요 가끔주말에만 인스턴트를먹으면 굳이 살빼려고노력안해도될까요?


답변

Re : 틈틈히 계단 오르고 걷고하는데 살 빠질까요?
김명화
김명화[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화 입니다.

현재 키 대비 체중은 비만 범위에 속해 있으며, 지금부터 체중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미래에 있어서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말씀주신 하루 신체활동량은 부족한 편에 해당되며, 이러한 신체활동량 부족이 오랜시간 지속되면 신체는 체중이 증가하고 체력이 저하되는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신체활동량을 늘리는 생활 습관을 길들이시길 바랍니다.

생활 속 신체활동량 늘리는 방법
1. 가까운거리는 걸어다기
2. 걸어다닐때 천천히 걷기보다 빠흐고 힘차게 걷기
3. 대중교통이용시 한두정거장 미리내려 목적지 까지 걸어가기
4. 엘레베이터&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이용하기
5. 앉아 있을 때, 바른 자세로 앉아 복부에 힘을 주어 앉아 있기 및 스트레칭 자주 하기
6. 쉬는 시간을 활용하여 틈틈히 근력 운동하기(런지, 스쿼트, 스쿼트 점프, 점핑잭 등)
7. 점심 식사후 산책하기
8. 너무 오래 앉아 있거나 누워 있지 않기

고쳐야할 식습관은

- 야식, 간식 등 자주 먹는다.
- 고칼로리의 음식을 좋아한다.(패스트 푸드, 과자류)
- 배부르게 먹는다(과식).
- 한번에 몰아 먹는다(폭식)
- 끼니를 거르는 일이 많다.(폭식으로 이어짐)

신체활동량 습관은 최대한 자주 실천하고, 나쁜 식습관을 고쳐 나가면 현재 체중에서 어느정도 감량될 것입니다. 인스턴트도 일상 생활에서 아예 먹지 않을 수 없으니, 말씀 주신 대로 주말에 한번 정도 드시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체활동량을 늘리는 움직임 외에도, 매일 하루 30분 이상씩 '조금 힘들다 ~ 힘들다' 강도로 근력운동이나 유산소 운동을 실천해 주세요. 운동은 체중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유산소 운동: 제자리걷기(팔은 힘차게, 무릎은 허리 높이까지), 빨리걷기, 뛰기, 자전거 타기, 등산 등
-무산소 운동: 무릎꿇고 팔굽혀 펴기, 플랭크, 스쿼트, 런지, 마운틴 클라이머, 누워서 레그레이즈 등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틈틈히 계단 오르고 걷고하는데 살 빠질까요?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아직 학생이시기에 무리한 다이어트는 권해드리지 않으며, 균형잡힌 식습관 변화를 통해 꾸준한 체중조절을 하실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국소적 부위만 체중 감량하는 것은 어렵고 또 아직 성장하는 시기이기에 굶거나 무리한 근육 운동은 권유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청소년기 성장을 촉진하며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운동은 빨리 걷기, 농구, 자전거, 수영 등이 있습니다. 줄넘기와 더불어 빨리 걷기를 하루에 30~1시간 몸에서 땀이 날 정도로 해 주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등의 섭취가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탄수화물은 꺼내쓰기 좋은 에너지원이기도 하고, 뇌에 공급되는 영양분이기에 꼭 섭취를 해주셔야 한답니다.

다만 탄수화물의 종류가 중요한데, 되도록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현미, 귀리 등 잡곡류), 신선한 채소, 과일 등의 탄수화물을 드시는게 좋답니다.

포만감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들로 채워주시고, 곡류의 탄수화물 양을 조절해서 점차 줄여주신다면 열량섭취도 줄어들고 불필요한 열량 섭취도 감소될 겁니다.

그리고 단백질은 저지방, 고단백인 생선류, 콩류, 살고기류 등으로 한 끼에 대략 손바닥 크기 정도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 드신다면 하루 권장 단백질량은 채울 수 있을 거에요.

지방은 가급적 불포화 지방산인 견과류나 생선 등으로 챙겨드신다면,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고 포만감도 높일 수 있으실 겁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의 섭취는 하루 채소, 과일을 최소 2가지 색 이상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고, 당 함량이 높은 과일도 있기에 혈당이 오르게 되는 식후 보다는 식전이나 아침에 드시면 좋답니다.

채소는 매끼 손으로 한웅큼 정도는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여기에 점심으로 급식을 드실 때 밥량을 조금씩 줄여주시고, 평소 활동량을 늘리시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틈틈히 계단 오르고 걷고하는데 살 빠질까요?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신장 발달은 성장판 세포의 활성에 따라 성장의 유, 무가 결정됩니다. 물론, 현재까지 성장판의 형성이 완벽하게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에 가능합니다. 이러한 경우 개개인의 신체적 특성에 따라 그 시기가 다름으로 정확한 진단은 병원을 내방하셔서 검사를 받는 것으로 평가 할 수 있습니다.

운동의 종목과는 상관없이 모든운동을 통해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에게 맞는 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신장 발달을 촉진하는 방법이며, 운동상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운동방법, 운동강도, 운동빈도, 운동주기, 운동후 휴식, 영양 등이 개인의 특성에 맞게 설정되어야 함으로, 전문가의 진단 및 측정을 통해 개인의 특이성을 고려한 운동방식을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영양의 경우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무기질, 비타민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생명을 본존 및 형성, 개선 및 보완 등에 관여함으로, 영양결핍이 되지 않게 주의하셔야하며, 특별히 신장을 높일 수 있는 음식은 존재 하지 않습니다.

신장을 촉진할 수 있는 운동법을 연구한 사례는 많으나, 명확한 답을 제시하지 못하였으며, 신장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 음식 또한 명확히 제시되어 있는 연구는 없습니다. 단지 운동 수행의 여부에 따라 신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결론이 제시되어 권장사항 여겨집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