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습관적인 발목 접질림 문의 드려요

안녕하세요. 40대 중반의 남자입니다.


1. 상황

매년 1~2회씩 왼쪽 발목이 접지르고 있습니다.

과거 20년전 20대초에 군대에서 발목을 심하게 다친적이 있었으나, 20대때는 괜찮았으나,
30대 중반이 지나면서 매년 1~2회 정도 발목을 접지르더군요.

상황을 보면 심한 운동을 한 후, 또는 체력이 약해졌을 때, 술 마시고 귀가할때 접지르는 것 같더군요.

접지른 후 2~3일 참으면 통증은 없고, 일상생활은 가능하더군요.


2. 질문

인대강화주사를 맞으면 접지르는 것이 많이 호전이 될까요?


답변

Re : 습관적인 발목 접질림 문의 드려요
최진만
최진만[] 최진만
하이닥 스코어: 5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최진만 입니다.

발목은 경골, 비골, 거골의 세뼈가 격자 현태의 구조(mortise)를 이루고 있습니다.

근데 이 격자 구조가 뼈의 형태로만은 안정성을 줄수 없고, 주변의 인대 (뼈와 뼈를 잇는 일종의 강력한 끈)가 뼈사이를 연결시켜서 안정성을 주게 됩니다.

이를 테면 발목이 넘어갈려고 하면 인대가 잡아서 더 넘어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죠.
질문자 분의 경우 이 인대의 손상이 있었고 이것이 정상적으로 치유가 안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계속 발목이 넘어가는 힘에 인대가 정상적으로 저항을 주지 못하니 계속 접질리게 되는 것이죠

이 상태를 족근관절의 만성 불안정성 (chronic ankle instability) 상태라고 합니다. 이 경우 보통은 인대를 새로 만드는 인대 재건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질문자 분께서 문의해주신 인대 강화 주사는 고농도 포도당을 주사해 인대등이 잘 치유가 될 수 있도록 하도록 하는 주사인데, 이렇게 만성적인 상황에서, 그리고 계속 발목을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는 그 효과가 미미할 것으로 개인적로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 의학논문 검색사이트(www.pubmed.gov)에서 이에 대한 사항을 검색해 보니 이에 대한 얘기는 거의 나오지 않더군요. serach한 논문들도 대개 만성 상황에서는 재건술 같은 수술적 치료를 recommend하고 있었습니다.

지금 '상황이 심하지 않다면 지금 당장 수술을 고려할 필요는 없겠으나 인대강화주사가 효과가 크지는 않을 것이다'로 답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