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걸음을 많이 걸으면 좋나요?

걸음을 많이 걸으면 좋지요


답변

Re : 걸음을 많이 걸으면 좋나요?
김명화
김명화[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화 입니다.

걷기는 인체 대근육의 움직임을 통해 이루어지는 운동으로 걷기 위해 많은 근육이 동원되며, 신체에 부작용이 적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권장되는 운동입니다.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특별한 장비가 필요없어 일상생활에서 간편하게 실천할 수 있기 때문에 바쁜 현대인들에게 더할 나위 없는 운동이지요.

걷기가 주는 신체건강의 효과로 체중조절, 심폐기능의 향상, 고혈압과 당뇨병의 예방과 치료, 근력 강화 및 유지, 골밀도 증가가 있으며, 고통을 완화시키는 엔도르핀의 호르몬의 증가, 우을증과 스트레스 감소, 숙면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정신정 안정에도 도움이 됩니다.

걷기는 속도나 거리에 상관없이 에너지를 소비시키지만, 걷기 강도(시간&빠른정도)가 높을 수록 체력을 유지, 증진 시키는데에 더더욱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장시간 동안 천천히 걷는 것보다 빠른 속도로 힘차게 걷는 것이 훨씬 더 많은 이득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걸음을 많이 걸으면 좋나요?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유산소 운동을 병행 하신다면 체중과 지방의 감소를 더욱 효과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체내 지방에너지를 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며, 심폐기능을 향상 시키고, 심장근육의 발달시킵니다. 또한, 만성질환의 위험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운동의 경우 운동형태와 운동강도 및 운동시간이 동일 할 경우, 처음 시작과 같은 감소량을 보이지 않게 됩니다. 이는 운동을 지속함에 따라 근섬유의 산소저장량이 증가하며, 혈류량의 증가와 에너지저장량이 증가함에 따라 근육과 심폐기능이 향상되고, 운동신경의 발달로 인해 운동기술을 습득하여, 동작 수행 시 근육의 효율적인 움직임을 유도하여 불필요한 동작에 대한 에너지소비량을 낮추기 때문입니다. 점진적인 운동강도를 높이거나 형태에 변형을 주신다면 운동의 효과는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