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체력이 약한 어머니 유방암 수술을 하셔야 될까요?

어머니가 1년 전 4월경에 유방암 판정을 받았습니다.당시 종양크기는 1cm정도로 1기라고 했었고요. 워낙 몸이 마르고 허약하신 분(키 뵵.몸무게 42이라 항암치료나 수술을 감당할 자신이 없으시다고 하여 요양원에 가서 주열치료.풍욕.섭식 등으로 자연치유 중이셨구요.
그런데 계속 유두에서 진물과 피가 나오다가
최근에 암덩어리가 커져서 유방 피부밖으로 튀어나왔고 원형으로 크기가 지름 10cm.두께 1~2cm정도 되었어요.크기가 커져서 매우 불안합니다.
수술을 해야하나요? 체력이 매우 약하신데 화학요법과 수술.항암치료를 이겨내실 수 있을까요?
정말 급하고 속상한 마음에 여기에까지 문의합니다.ㅜ


답변

Re : 체력이 약한 어머니 유방암 수술을 하셔야 될까요?
김민수
김민수[전문의] 뷰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김민수 입니다.

작성한 글만으로 현재 어머님의 상태를 정확히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작성한 글로 보아 빠른 시일내로 제대로 된 병원 진료를 받아보셔야 할 듯 합니다.

수술 가능 여부 및 향후 치료 (항암 또는 방사선 또는 호르몬 등) 여부 역시, 병원에서 전체적인 검사 이후 의사 선생님과 상의한 다음에 결정하셔야 할 듯 합니다.

작성한 글로 보아 더 지체할 경우, 어머님 상황이 지금보다 더욱 악화될 가능성이 높아 보이니, 되도록 빠른 시일내로 기존에 유방암을 진단받았던 병원 이나 다른 대학 병원 진료를 받아보시길 거듭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