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눈을 깜빡일 때 마다 볼 근육이 움직여 경련처럼 보여요

랜덤으로 떨리는건 아니니까 경련은 아니구요. 마치 두 근육이 연결이라도 된 양 눈을 깜빡일 때 마다 왼쪽 광대의 근육이 귀 쪽으로 미세하게 움직입니다. 보기에는 마치 코 옆의 볼살에 경련이 있는 것 처럼 보여요. 왼쪽만 이런 증상이 있습니다. 원인이 무어일지 몰라 아직 병원도 안 가본 상황입니다. 물론 눈을 깜빡이지 않으면 당연 이 증상은 나타나지 않구요.

2년전 쯤 사각턱 근육의 볼륨을 줄이기 위해 교근 신경 차단술을 치과에서 받은 적이 있습니다. 시술 후 한 해 넘도록 아무 이상이 없었고 지금 말씀드리는 현상은 비교적 최근에 발생하기 시작했는데 교근 신경에 손을 댄 것이 원인일 수도 있을런지요? 어느 과부터 찾아가야 할지 도움 좀 주세요.


답변

Re : 눈을 깜빡일 때 마다 볼 근육이 움직여 경련처럼 보여요
박춘강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춘강 입니다.

말씀하신 증상은 안면신경의 총 5개의 신경가지 중에 눈을 감는 데 사용되는 근육을 움직이는 신경가지와 광대뼈 주변의 근육을 움직이는 신경가지가 동시에 작용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흔히 안면신경마비 후 발생하는 후유증 현상으로 알려져 있으나 질문자님이 과거 안면신경 마비 증상이 없었다면 안면신경이 뇌간에서 나와 안면근으로 가는 주행과정에서 문제가 있어 발생될 가능성이 있으니 인근의 신경과에 방문하셔서 신경과 전문의 진료를 보시고 필요시 뇌 MRI 같은 정밀영상검사를 통해 구조적 이상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2년전 교근신경차단술을 시행하였다고 하셨는데 교근을 움직이는 신경은 안면신경이 아니고 삼차신경의 하악분지이므로 말씀하신 증상과는 무관한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눈을 깜빡일 때 마다 볼 근육이 움직여 경련처럼 보여요
비공개 프로필
프로필 비공개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 저도 위쪽분하고 똑 같은 증상으로 이번에 뇌mri 하고 얼굴 근전도검사까지 다 마친상태인데요. 뇌는 아무런 문제가 없구요. 근전도 검사에서진짜 약간의 차이만 있다고 하는데 도대체 뭐가 문제인지 답답해서 이렇게 글을 남기네요 ㅠ 정확히 작년초부터 증상이 조금 보이기 시작한거 같아요. 병원에서도 별 대수롭지 않게 얘기하구요 . 전 당연히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돼요. 시간이 지날수록 볼근육의 움직임으로 팔자주름이 오른쪽만 생기고 얼굴이 무너지는걸 느껴요. 이럴땐 어떻해야 하나요? 좋은말씀으로 도움좀 부탁드릴께요..참고로 오른쪽 얼굴한쪽만 그러네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눈을 깜빡일 때 마다 볼 근육이 움직여 경련처럼 보여요.
비공개 프로필
프로필 비공개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두 분 모두 저와 똑같은 증상이시네요. ㅜㅜ
경련은 아닌데 맞는데 병명도 없고 치료법도 없다고 하네요.
저도 뇌MRI 촬영했고(이상 없음) 근전도 예약해 둔 상태인데요,
근전도에서 이상 증상이 나온다해도 딱히 치료법이 없다고 하네요.

눈을 깜빡일 때만 우측 광대쪽 근육이 코 방향으로 당겨지면서
피부 내 지방이 차츰 분리되어 처져보이는 것도 증상이 같아요.
깜빡일 때만 그렇고 또 광대근육을 과하게 올린 상태(크게 활짝 웃은 상태)에서는 증상이 없습니다.
확실히 광대근육과 연관성이 있는 건 맞는 것 같아요.
근육이 움직이는 과정을 볼 수 있는 검사가 있을까요?

대학병원에서도 뇌신경과에서는 뇌신경의 문제로 보인다고 하고
신경외과에서는 단지 안면근육의 문제라고 하면서
보톡스말고는 치료법이 없다고 하니 답답합니다.

이 증상과 관련한 명의 어디 안계신가요? 너무 절실합니다.ㅜㅜ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