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과일과 채소도 많이 먹고 운동도 꾸준히 하는데 변을 보질 못해요

안녕하세요 23살 여자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변비가 너무 심한것같아 걱정입니다.
물도 많이 마시고 과일도 먹고 체소도 먹고 운동도 꾸준히하는데 화장실에 앉아있어도 변을 보질못해요ㅠ
유산균을 구매해서 먹고있는데 차이가 나긴하지만 그 차이가 먹기전엔 화장실 가고싶단 생각이 안들고 일이주일을 기다리고
먹기 시작하니까 화장실은 가고싶은데 가도 일을 보질 못하네요ㅠ
확실한 치료방법이 있을까요??
일상생활에서 밀가루음식도 잘 안먹습니다ㅠㅠ
밥은 현미밥 먹구요ㅠㅠ
변비약을 가끔씩 먹는데 자주먹으면 안좋을것 같아서 정말 힘들때만 먹고있습니다
어떡하면 좋을까요


답변

Re : 과일과 채소도 많이 먹고 운동도 꾸준히 하는데 변을 보질 못해요
이주연
이주연[전문의] 향문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4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이주연 입니다.

이렇게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물은 하루 생수로 2리터 마시세요. 키가 크시니 그 정도 마시시기 바랍니다.
과일이나 채소도 다 좋은데 고구마, 바나나는 사실 변이 뻑뻑해져서 오히려 더 힘들기도 합니다.
사과 배 귤 양배추 무 무청시기 배추 이런 것 많이 드시고 팽이버섯 부추 이런 것도 아주 좋습니다.

유산균은 그 이외에도 요구르트 김치, 된장, 청국장, 치즈 등등을 잘 챙겨드시고요.
운동은 복근을 자극하는 요가를 1시간씩 해보셔요. 그래서 변화가 조금이라도 있다면 좋은 일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과일과 채소도 많이 먹고 운동도 꾸준히 하는데 변을 보질 못해요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변비로 고생이시군요.

고구마, 샐러드 등의 채소류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식이섬유 자체는 대장에 있는 수분을 머금고 있기에 식이섬유 섭취량이 늘수록 수분 섭취도 함께 늘려주어야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지방 섭취를 줄이고 싶으시면 간식으로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견과류를 하루 한줌 정도 드시거나, 아침식사시나 간식 때 플레인 요거트를 과일과 곁들어 드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