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2년 전 발목 인대 파열 후 조금만 무리를 하면 발목의 통증이 심합니다

안녕하세요~ 23살 여성입니다.
제가 2015년 11월 말경 왼쪽발목인대 2개 반 파열로 2015년 11월 말에 수술을 했습니다. 깁스는 2016년 1월 말에 풀고 재활을 시작했구요.. (수동,능동 관절가동범위는 수술 후 3달쯤 후 다나왔습니다.) 그런데 제가 대학교실습 때문에 오랫동안 서 있고 무리를 많이 했었습니다. 그때 재활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무리만 해서 그런지 아직도 발목에 통증이 심합니다. 3분~5분 정도만 걸어도 발목에 통증과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정도니깐요.. 아파서 병원에 진료를 받았지만 수술해주신 의사 선생님께서는 수술 시 찍은 사진만 보면서 수술은 잘됐는데.. 말만 하시고 이유를 모르겠다고 더 자세한 진료를 권유하지 않고 약과 물리치료만 처방해주셨습니다. 더는 안되겠다 싶어 mri를 찍어보려했지만 부모님은 제가 먼저 MRI 찍어보고 싶다고 하면 보험처리가 안 되니 먼저 말하지 말라고 하여 말도 못하고..ㅠㅠ (진짜 보험처리가 안되나요?) 약만 계속 지어 먹었네요.. 약 먹어도 효과는 전혀 못 느끼구요. 정말 이글만 보면 알기 힘들실 수도 있겠지만, 혹시 이런 경우 인대가 늘어난 거거나 재파열일수도 있는건가요? 그렇다면 재수술.. 가능한가요?


답변

Re : 2년 전 발목 인대 파열 후 조금만 무리를 하면 발목의 통증이 심합니다
김문기
김문기[전문의] 본새울병원
하이닥 스코어: 26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김문기 입니다.

현재 통증이 심한 상태이면 MRI 검사는 개인 보험으로 혜택이 가능할 수 있으나 건강보험에서는 적용이 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수술 후 1년 4개월 째인 지금 아직도 증상이 남아있다면 검사가 필요해 보입니다.
재수술 여부에 대한 것은 검사 결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인대 수술에 대한 진찰 소견, MRI 결과를 종합해서 향후 치료 방침 결정할 수 있습니다.
재파열의 경우에는 다시 수술하셔야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