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허벅지 살 뺄 수 있는 운동이나 식습관 같은거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전 고2남학생입니다..키는 172에 몸무게 77로 비.만.입니다.
제 고민은 허벅지인데요..허벅지가 너무 뚱뚱해서 바지도 안맞고 핏이 이상해서 가리고 싶은 맘이 계속 들어요..제가 옛날부터 자전거,풋살,축구등을 꾸준히 해와서 그런지 허벅지근육도있지만 살도 많이찐 편이에요..제 허벅지살 빼는것좀 도와주세요ㅜ
허벅지살 뺄수있는 운동이나 식습관 같은것좀 알려주세요ㅜㅜ
답변
Re : 허벅지 살 뺄 수 있는 운동이나 식습관 같은거 알려주세요
박윤찬
박윤찬[전문의] 가정의학과 전문의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박윤찬 입니다.
현재 문의 주신 분의 BMI는 26정도로 약간의 비만으로 나오지만 근육이 많은 (근육질의) 남성분들은 일반적인 비만으로 보기 어려울 때도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몸무게 중에서 살(지방)보다는 근육이 많아서 BMI가 높게 나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근육 중에서도 허벅지 근육은 가장 큰 근육중의 하나입니다.
간혹 지방흡입을 문의하시는 분도 계시는데 80%이상은 근육질인 경우입니다.
운동이나 식이조절을 통해서 부분만 날씬해지기는 어렵고, 체중을 감소함으로써 좀 더 슬림한 핏을 만들 수 있습니다. 북부근력운동만 한다고 해서 배살이 빠지지 않듯이,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서 식이 조절을 하는 것이 최선의 방안입니다.
다이어트는 항상 말씀드리는데요, 먹는 것 조절이 90%이상이아고 보는 게 맞습니다.
아침은 반듯이(꼭 한식이 아니더라도....가볍게라도..) 챙겨 드시고, 전체 총 칼로리를 지금보다 조금 줄인다는 생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꺼번에 많은 칼로리를 줄이거나 좋아하는 음식을 금해 버리면, 다이어트를 지속하기 매우 힙듭니다.
더군다나 학업을 병행하는 시기히기 때문에, 극단적인 금식이나 초저열량 다이어트는 반드시 필해야 합니다.
가장 실천하기 좋은 방법 중의 하나는 3끼 식사를 하시고, 고칼로리 인스턴트 간식을 금하는 것입니다. 간식을 자주 먹는다면(그리고 그 간식이 인스턴트식품이라면) 차라리 정규 식사량을 조금 늘리고 간식을 줄이는 것이 칼로리 섭취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운동은 일반적으로는 저강도나 중강도의 유산소 운동(빨리 걷기, 계단 오르기 등)을 30분이상 하는 것을 권유드리나, 고등학생이라는 현실적 제약으로 운동에 충분히 할애할 시간이 부족하다고 보여집니다.
10분에서 15분내에 고강도 전신 운동을 하는 것도 한 방법이지만, 기초 체력이 받쳐 주지 않는다면 부상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강도를 줄여서 해 보고, 서서히 강도를 올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운동방법은 유명 포털사이트나 youtu**등에 다양하게 나와 있으니 참고하세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 허벅지 살 뺄 수 있는 운동이나 식습관 같은거 알려주세요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하체 비만으로 고민 중이신가 보네요.
하체에 살이 찌는 경우는 잘 붓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붓기 관리부터 신경써주시는게 좋고, 몸이 차가워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경우에도 하체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섭취하고, 족욕 등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되실 거에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 허벅지 살 뺄 수 있는 운동이나 식습관 같은거 알려주세요
김명화
김명화[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화 입니다.
네 말씀주신 축구,자전거 운동은 하체를 튼튼하게 만드는 운동들에 속합니다.
하체부위를 가급적 날씬하게 만든길 원하신다면, 근력 운동 보다는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실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산소 운동은 빨리걷기, 조깅이 해당 됩니다. 가급적 매일 60분 정도, '조금 힘들다~힘들다'의 강도로 운동해주세요.
유산소 운동이 끝난 후 , 스트레칭을 꼭 실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엉덩이, 허벅지 앞, 허벅지 뒤, 허벅지 안쪽, 종아리 등 꼼꼼히 스트레칭 해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허벅지 살 뺄 수 있는 운동이나 식습관 같은거 알려주세요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인체는 일상적인 활동과 운동 및 몸에서 일어나는 모든 대사반응에 에너지를 소비하게 됩니다. 수면시에도 에너지가 소비되며, 섭취하는 음식물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또한 에너지가 소비됩니다. 이러한 에너지소비는 전신에 분포되어 있는 지방과 탄수화물의 에너지원을 사용하게 됨으로, 특정부위의 지방을 감소하는 방법은 불가능 합니다. 반면, 지방의 응집도가 높은 부위일 수록 감소량이 크게 나타날 수 있으나, 이러한 증상은 개개인의 신체적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특정부위를 타 부위 보다 슬림하게 형성하고자 한다면, 근육운동인 웨이트 운동을 통해 형성 할 수 있습니다. 웨이트 운동의 경우 전신을 자극 할 수 있는 운동방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근육량을 높이고 근력을 향상 시킨다면 고강도의 운동과, 근지구력의 발달 또한, 증가됨으로 운동을 수행 할 수 있는 시간이 길어지며, 피부의 탄력을 부여하여, 늘어지는 피부조직을 복원 시킬 수 있습니다. 웨이트운동은 신체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목표로 하는 운동으로 질문자님께서 목표하시는 체형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스퀏, 런지, 사이드킥, 프론트 킥 운동을 각 종목당 15 ~ 20 * 5 ~ 10 세트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은 걷기, 속보, 달리기, 사이클, 로윙 머신을 30 ~ 60분가량 병행하여 추가적인 지방을 감소한다면 목표하는 체형을 이룩 할 수 있습니다.
* 운동강도의 경우 질문자님의 체력 수준에 맡게 설정 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체력 수준 보다 높은 운동강도는 극심한 근육통을 유발하거나, 운동상해를 일으키는 요인으로 간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