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항생제 부작용으로 소화 장애 발생

40대 후반 남자입니다.

약 1년 전 대상포진으로 항생제 등 2주 복용 후 대상포진은 다 나았는데, 약 복용 5일부턴가 위, 대장이 빵빵해지고 소화가 않되기 시작했는데 현재까지 그런 소화불량 증세가 계속되고 있습니다.위는 마비되는 느낌이라고 할까요/ 장은 뻐근하고 답답하고요. 목욕탕에서 특히 배가 빵빵해서 불편하다는 느낌이 많이 들고요 자려고 누워서도 배가 빵빵하니까 숨이 시원하지 않다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항생제 부작용으로 소화기능이 상당히 고장났다는 느낌인데요, 이런 상황이 정말 앞으로 계속 되는 건지 상당히 부답됩니다.

죽을 먹거나 아침엔 양배추나 생고구마, 당근 등으로 식사를 대신하면 그래도 속이 편하다는 느낌입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항생제 부작용으로 소화 장애 발생
서종필
서종필[전문의] 365늘속편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3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서종필 입니다.

항생제나 강한 진통제를 복용하시고 단기간에는 소화기능, 또는 위장관증상(복통, 설사, 속쓰림, 포만감) 등이 생길수 있으나 약복용이 끝나고 1년동안 증상이 지속되었다면 위나 대장 혹은 소장의 기능이상이 동반된 과민성 장증후군 또는 다른 질환의 여부를 확인해 보시는게 좋을 듯 하네요.

만일 위나 대장 복부 타 장기에 큰 이상이 없으시면 과민성 장 증후군에 준해서 치료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속시간과 불편감이 상당하시게에 가까운곳의 전문의와 검사 및 치료에 대해 상담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