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다친지 두달이 된 시점인 아직도 무릎이 아픕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0대 건장한 대학생입니다.
지난 12월 스키장에 다녀온 후부터 다리가 아파서 질문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12월 마지막 주에 스키장에서 다른 아저씨와 충돌해서 굴렀는데 그 과정에서 스키가 안빠져서 무릎이 뒤틀렸습니다. 못 일어나서 패트롤 불러서 의무실에서 바로 응급조치를 받고 집에 왔는데도 많이 아파서 다음날 아버지와 형 부축을 받아 병원에 갔었습니다. 선생님께서 엑스레이 상 골절은 없다고 주사맞고 깁스 2주 처방해주셔서 그 기간동안은 깁스하고 목발짚고 다녔고 그 후론 맨 다리로 절뚝절뚝 걸어다녔습니다
이제 다친지 두달 된 시점에서 무릎이 아직도 아픕니다..오른쪽 무릎이고 부위는 무릎에 정면으로 돌출된 뼈두 개 사이에 물컹물컹한 부분이 아픕니다. 한가운데를 중심으로 하면 (제가 보는 기준으로) 왼쪽으로 움푹 패인 부분이 특히 더 아픕니다. 걸어다닐 때 약간 통증이 있습니다. 못 걸을 정도는 아니지만 어머니께서 다리를 저는게 보인다고 걱정을 하십니다.학생이라서 앉아있는 시간이 긴데 앉아서 공부하는 동안에도 욱신거려서 학업에 지장이 있습니다..축구를 좋아하는데 아파서 몇달 못뛰니 걱정되기도 하고요
자기 전이랑 많이 불편할 때 파스를 붙이는데 효과는 그 때 몇시간뿐이고 이후엔 다시 아파오더라구요. 이제 개강이라 학교에 나가야 하는데 다리가 불편해서 걱정됩니다. 뼈에 이상이 없다고 하는데도 이렇게 낫는데 오래걸릴수 있는지 궁금합니다.어떻게 관리해야 빨리 제대로 걷고 뛸 수 있을지 선생님의 의견을 듣고싶습니다.안녕히 계세요.


답변

Re : 다친지 두달이 된 시점인 아직도 무릎이 아픕니다
장종훈
장종훈[전문의] 달려라병원
하이닥 스코어: 14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장종훈 입니다.

긴 글 잘 읽었습니다만, 뼈에 문제가 없다고 해서 무릎 손상이 없는것은 아닙니다.

스키 손상인 경우에 전방십자인대 파열 및 부분파열, 반월상 연골판 파열등이 무시되고 넘어가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다치고 2달정도 되엇는데 아직 통증이 있으시기 때문에 정형외과 방문하시어 MRI 검사를 꼭 해 보시길 권유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다친지 두달이 된 시점인 아직도 무릎이 아픕니다
사정윤
사정윤[한의사] 기운찬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6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사정윤 입니다.

두달동안이나 운동도 못하고 아프시니 아주 답답하셨을것 같습니다.

깁스 이후에 다른 치료는 하지 않으신것 같습니다. 파스는 얕은 근육 부위에 대한 진통작용일뿐 치료의 의미를 가지기 위해서는 의료기관에서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한데 혹시 치료를 지속하지는 않으신것 같습니다.

통증이 만성화되고 나면 치료에 반응이 더 느려집니다.
더 늦기 전에 꼭 치료받기를 권유드립니다.

특히 인대의 손상은 3개월 이상 보존적 치료기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문헌상에는 2년 이상 지속되는 사례들도 있으니 한시 바삐 치료를 시작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스포츠손상을 치료하는 한의원을 찾아 상담을 받아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스포츠한의학회라고 공인된 학회에서 활동하는 회원들도 있습니다)

약침치료가 인대의 회복과 통증의 감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추나요법이 필요한 경우가 있으니 자세한 것은 의료기관에서 상담받아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