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가끔 가슴 중앙이 갑자기 아파요

몇달전부터 한달에 두 세번정도 가슴 중앙이 갑자기 아파요 아무것도안하고 있는 상태에서 갑자기 쎄게 얻어맞는? 것 같거나 누가 뼈를 잡아벌리는것같은 통증이 잠깐왔다가 사라집니다. 그순간엔 진짜 숨도못쉴만큼 아픈데 몇분지나면 사라져서 대수롭지않게 생각했는데 이게 몇달 동안 계속되니까 뭔가 이상이있는것 같아서요. 그런데 이게 어디가 문제인지 모르겠어서.. 어느 병원에 가서 어떤 검사를 받는게 좋을까요?


답변

Re : 가끔 가슴 중앙이 갑자기 아파요
진성림
진성림[전문의] 고운숨결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5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호흡기 내과상담의 진성림 입니다.

몇개월 전부터 한달에 두 세번 정도 가슴 중앙 부위의 통증이 있다고 하셨고 숨을 못 쉴 만큼 아픈 증상이 반복된다면 아직 나이는 어리지만 심혈관계통의 검사와 폐와 식도, 위에 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왜 통증이 심한 것인지 원인은 내과에 가셔서 진료를 보시고 필요한 검사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가끔 가슴 중앙이 갑자기 아파요
사정윤
사정윤[한의사] 기운찬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6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사정윤 입니다.

가슴쪽에 통증이 느껴져서 많이 불안하시겠습니다.

논문에 따라 통계는 다르지만 36~50%의 흉통은 원인불명이나 복합성이고, 그중에서 가장 큰 원인은 근골격계의 문제이고
10~20%는 소화기
16%는 심혈관계
10%는 호흡기
10%는 정서의 문제
4%는 기타 분류하지 않은 상황에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몇분정도의 짧은 통증은 역류성식도염이나 협심증, 가슴근육의 문제, 정서적인 스트레스로 발생할 수 있구요.

역류성식도염은 식후나 누으면 심해지는 편이고 가슴근육의 문제는 주변의 아픈 부위를 눌렀을때 더 아픈 편이고, 가운데보다는 한쪽으로 치우쳐져 나타납니다.

협심증이나 정서적인 문제는 스트레스를 받을때 더 심하게 느껴집니다.
춥거나 바람맞고 설때 아프거나 과로 후 아프다면 협심증일 가능성이 조금 더 올라갑니다.

미국의 여성질환을 많이 보는 분의 주장에 따르면, 여성의 협심증은 발견하기도 어렵고, 소화기 문제와 유사점이 깊어 의사들이 깜박 놓치기 쉽다고도 합니다.

나이도 어리시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지만, 만에 하나 심각한 문제일 수 있기 때문에 의료기관에 내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가까운 내과나 가정의학과, 한의원에 내원하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들을 물어보고 방향을 정해주실 겁니다.

만일 협심증이나 심장질환의 위험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병원으로 가서 특정검사를 받아볼 것을 추천해 주실 것이고, 그럴 가능성이 아주 낮다고 하면 기본적인 처치들을 해주고 좀 지켜보자고 말씀하실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