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떻게 하면 공부도 하면서 살도 뺄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용 21살 여자. 키 162cm. 몸무게 70kg 하체보다는 상체에 살이 많이찌는 타입입니다. 요즘 아침 10시에 복싱을 가고 1시간 10분정도 운동한 후 1시쯤 점심으로 그냥 집밥먹구요. 저녁은 대충 때우거나 밥조금 먹는데 이제 다시 공부를 시작해야해서 운동하고나서부터는 밤 12시넘어까지 앉아잇는 시간이 대부분이 될 거 같아요. 공부하기전에는 오후에 나가서 한두시간씩 걷기도 했는데 이젠 그런것도 못할것 같아요ㅠㅠ어떻게하면 공부도하면서 살도 뺄 수 있을까요??


답변

Re : 어떻게 하면 공부도 하면서 살도 뺄 수 있을까요??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2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불규칙한 식사는 체중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아침을 굶게 되면 그만큼 공복시간이 훨씬 길어지게 되고, 공복시간이 길어지면 우리 몸은 칼로리 섭취가 제대로 되지 않음을 인지하여 오랜만에 들어온 음식을 최대한 저장하려고 합니다. 즉, 체지방 축적률이 높아진다는 것이지요.

하루 세끼를 비슷한 칼로리로 드시되 그 양을 줄인 식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정해진 시간에 칼로리 섭취가 규칙적으로 되어야만 우리 몸이 특별히 위기상황으로 느끼지 않게 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어떻게 하면 공부도 하면서 살도 뺄 수 있을까요??
사정윤
사정윤[한의사] 기운찬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6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3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사정윤 입니다.

다이어트는 Input과 Output의 싸움입니다.
운동을 통한 열량소모가 줄어든다면 식이요법으로 해결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식사량을 줄이시는 것 밖에 답이 없을것 같습니다. 정확히는 칼로리를 줄여야 할 것입니다.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정확한 계획을 상담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이고, 정확한 식사량관리를 위해 어플리케이션으로 먹는 양을 기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섭취하는 음식과 양을 체크하고 나면 효율적인 식습관 관리에 대해 더 이야기가 가능할것 같습니다.
대략적으로 체크하신 후 다시 질문을 올리시거나 근처 의료기관에서 상담을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근처 의료기관에 내원하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에는 또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체성분 분석을 하면 좀 더 내 몸을 알고 다이어트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체중계로는 내 몸의 지방이 얼만큼인지 알 수 없습니다.
의료기관에 내원하시는 것이 그런 부분에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걱정되는것은 공부하는 학생이라는 점입니다.
저도 공부하다보면 먹을것이 당기고는 합니다.
잘 안먹으면 멍해지는 때도 있구요.

다이어트도 중요하지만 건강관리와 체력관리도 중요합니다.
모쪼록 너무 무리하지 마시되 성공적인 다이어트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어떻게 하면 공부도 하면서 살도 뺄 수 있을까요??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공부하면서 다이어트 하는 것이 사실 매우 어렵지요?

그래도 체력이 뒤받침되어야 끝가지 건강하게 공부할 수 있기에 틈틈히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해주시는 것이 도울이 될 수 있으며 세끼 식사는 꼭 챙겨 드시기를 권유드립니다.

먹다 안 먹다 하면 몸에서는 먹지 않을 때를 대비해 지방을 더 비축하려 하기에 정해진 시간에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대신 그 만큼 활동량이 적다면 식사량을 조금 줄이고 공복을 느낄 때에 견과류 한줌이나 수분 공급을 충분히 해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알려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기본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등의 섭취가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탄수화물은 꺼내쓰기 좋은 에너지원이기도 하고, 뇌에 공급되는 영양분이기에 꼭 섭취를 해주셔야 한답니다.

다만 탄수화물의 종류가 중요한데, 되도록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현미, 귀리 등 잡곡류), 신선한 채소, 과일 등의 탄수화물을 드시는게 좋답니다.

포만감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들로 채워주시고, 곡류의 탄수화물 양을 조절해서 점차 줄여주신다면 열량섭취도 줄어들고 불필요한 열량 섭취도 감소될 겁니다.

그리고 단백질은 저지방, 고단백인 생선류, 콩류, 살고기류 등으로 한 끼에 대략 손바닥 크기 정도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 드신다면 하루 권장 단백질량은 채울 수 있을 거에요.

지방은 가급적 불포화 지방산인 견과류나 생선 등으로 챙겨드신다면,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고 포만감도 높일 수 있으실 겁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의 섭취는 하루 채소, 과일을 최소 2가지 색 이상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고, 당 함량이 높은 과일도 있기에 혈당이 오르게 되는 식후 보다는 식전이나 아침에 드시면 좋답니다.

채소는 매끼 손으로 한웅큼 정도는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2. 다이어트할 때 먹으면 안 되는 음식

염분과 지방이 많은 인스턴트 식품, 가공식품, 기름기 많은 고기류, 마가린, 쇼트닝 등의 경화유가 포함된 음식, 정제된 탄수화물 등이 있습니다.

3.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운동
꾸준한 유산소 운동 및 주 2~3회의 근력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어떻게 하면 공부도 하면서 살도 뺄 수 있을까요??
전박근
전박근[운동전문가] 주식회사 스포츠패나틱
하이닥 스코어: 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전박근 입니다.

체중조절을 위해서는 생활습관 전반에 걸친 관리가 필요합니다.

영양섭취는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을 일정한 식간 텀을 가지고 고른 영양소를 섭취하셔야 좋습니다.

수분 섭취 권장량은 체중 1kg 당 30ml입니다.

수면은 7~8시간이 확보되어야 하며 취침 시간은 오후 10시가 자장 좋은데 12시를 넘어 새벽으로 갈수록 좋지 않습니다.

스트레스 또한 섭취와 체지방 증가의 원인이 되므로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취미생활이나 활동 등을 찾으시면 좋습니다.

운동은 의심되거나 진단 받은 질병이 없다면 우리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서서히 늘려 최종적으로는 조금 강도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형태는 오래 지속할 수 있는 흥미와 취향에 맞는 운동 어떤 것이라도 좋습니다. 단 부상을 유발하는 격렬한 운동은

안전에 유의하시면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도는 최대능력의 60~85% 정도로 30~60분 지속할 수 있는 정도가 적당하며

빈도는 주 당 4~7회가 권장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어떻게 하면 공부도 하면서 살도 뺄 수 있을까요??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수면을 취해야 할 시간을 수면을 취하지 못한다면 식욕을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공부를 진행 하시는 것은 좋으나, 식욕을 억제 할 수 있도록 유념하셔야 합니다. 학업으로 인해 운동을 할 수 없다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한시간 운동 할 시간을 아끼고 더 많이 배워 간다면, 자신이 손해라고, 생각하거나, 운동할 시간도없이 학업량이 많거나, 또는 공부가 운동보다 더 재미있다고 느끼기에 운동을 안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공부 또한 신체적 건강함이 있어야 지속 가능합니다. 또한, 신체활동은 뇌로 공급되는 산소량을 늘림으로 인해 신경세포 자극 및 세포배양에 긍정직인 영향을 미치고, 집중력이 발달하여 뇌의 활성을 일으킨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공부를 위해한 다면, 적절한 신체활동은 권장됩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은 소도구를 활용한 운동이 있으며 도구의 사용이 필요 없는 맨몸운동이 있습니다. 맨몸운동의 경우 전신을 자극 할 수 있는 근력운동으로써 질문자님의 신체적특성과 신체적 체력수준, 운동기능에 따라 운동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맨몸운동은 동자 형태에서 신체 각도를 조절하여 운동강도를 질문자님의 체력수준에 맡게 조정 가능합니다.

평균적인 운동형태는 스퀏, 푸쉽업, 백익스텐션, 싯업, 딥스 등과 같이 근.력을 증가 시킬 수 있는 방법과 버핏, 마운타인 크라이머, 하이니즈와 같이 심폐지구력과 근지구력을 강화 시킬 수 있습니다.

이외에 웨이트 운동과 더불어 유산소 운동을 병행 하신다면 체중과 지방의 감소를 더욱 효과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체내 지방에너지를 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며, 심폐기능을 향상 시키고, 심장근육의 발달시킵니다. 또한, 만성질환의 위험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다만, 운동의 경우 운동형태와 운동강도 및 운동시간이 동일 할 경우, 처음 시작과 같은 감소량을 보이지 않게 됩니다. 이는 운동을 지속함에 따라 근섬유의 산소저장량이 증가하며, 혈류량의 증가와 에너지저장량이 증가함에 따라 근육과 심폐기능이 향상되고, 운동신경의 발달로 인해 운동기술을 습득하여, 동작 수행 시 근육의 효율적인 움직임을 유도하여 불필요한 동작에 대한 에너지소비량을 낮추기 때문입니다. 점진적인 운동강도를 높이거나 형태에 변형을 주신다면 운동의 효과는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