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결벽증을 동반한 강박과 함께한지 5년쯤 된 것 같습니다

결벽증을 동반한 강박과 함께한지 5년쯤 된것 같습니다.
전문의와 상담 한 번 받았을뿐 제 의지로 결벽증은 일상생활하는데 있어 문제가 없을정도로 고쳤습니다.
하지만 강박의 기본적인 재확인 하는 행동은 쉽게 고치기 힘드네요. 그리고 요즘들어서 어떤 것을 인지하는 게 조금 힘들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물건이 있다면 제가 생각하고 행동으로 옮겼으나 제가 보고 있는 게 제가 생각했던 물건이었는지 확신이 안듭니다. 더 쉽게 예를 들면 볼트를 잠궈야 하는데 생각으로 이 볼트를 잠궈야지라고 하고 막상 그 볼트를 보고 있는 순간 이게 맞는건지 확신이 안들어 다시 확인하고 떠올리게 되는 행동을 합니다. 또 전체적인 기억력에는 아무 문제가 없지만 방금 했던 행동들이 기억이 나지 않아 (그 기억이 확신이 안들어) 재확인하는 행동을 합니다. 방금 문을 닫았지만 잠궜는지 방금 가스는 잠궜지만 잠궜는지 방금 볼트를 잠궜지만 잠궜는지 이러한 행동들을 반복을 하다 집중해서 마무리 짓고는 합니다. 솔직히 결벽증이든 재확인하는 행동이든 의식을 가지고 집중하면 일상생활엔 문제가 안될듯한데 인지하는 쪽에 문제가 생기다보니 이건 정말 힘드네요. 보고자 했던걸 보고 있지만 보고 있는게 보고자 했던게 맞는지 순간 다시 생각하는 행동, 심할때는 여러번 보고서야 확신할수 있는 제 상황이 어떤가요? 남성이고 나이는 30살입니다.


답변

Re : 결벽증을 동반한 강박과 함께한지 5년쯤 된 것 같습니다
조연수
조연수[전문의] 마나스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조연수 입니다.

현재 병적인 의심과 그에 대해 확인(checking)하는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이 심해져 괴로우시겠군요.
강박증이 있으면 어떤 것이 제대로 되어 있음을 결코 확신할 수가 없다고 느낍니다.

그래서 자신이 집중하고 있는 것이 제대로 되어있는제 '확인'하는 행동을 하지 않으면 극심한 불안을 느끼게 되고, 만일 그런 강박행동을 하지 않는다면 끔찍한 결과가 초래될 것이라는 파국적 생각까지 하게 되곤 합니다.

이런 증상들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면 굉장히 힘들고 일상생활에 현저한 지장을 주는데 이르게 됩니다.
지금은 적극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는 상황이라 생각됩니다.
적절한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 등을 병합하는 방식으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혼자서 견디고 이겨내려고만 하지 마시고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에 찾아가셔서 상담과 진단, 치료적 도움을 요청하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